입력 2015.04.14 09:11

[연재]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에 관한 조금 불쾌한 진실: part.7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사진=김지아)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사진=김지아)

01 고등어

고등어에 함유된 아연은 해로운 중금속이 우리 몸에 쌓이는 걸 막아준다. 또 오메가3 지방산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서 호흡기 질환을 개선한다. 특히 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호흡 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니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섭취하면 효과적일 듯. 고등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고등어가 신선한지 꼭 확인해야 한다.


02 미나리


달콤쌉싸래한 맛이 나는 미나리 역시 미세먼지를 잡는 데 탁월하다.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해준다. 더욱 중요한 것은 독소 배출.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중금속 배출 효과를 높이려면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 장운동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03 미역


미역을 비롯해 파래, 톳, 매생이 등 해조류는 바다에서 나는 해독제다.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준다. 몸속에 쌓일 수 있는 미세먼지와 중금속등을 밖으로 빼내는 일등공신인 셈이다. 종류도 다양해 집밥 메뉴에 활용하기도 좋다. 비타민 K와 알긴산 손실을 적게 하려면 물에 너무 오래 담그거나 데치지 않도록 한다.


04 마늘


희소식이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마늘이 미세먼지에 효과적이라니. 따로 챙겨먹 어야 할 음식이 한 가지 줄어든 셈이다. 마늘에 는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과 비타민 B₁이 있어 항염증작용을 한다. 덕분에 기관지의 염증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조직을 잘게 부숴야 알리신 효과가 우수해지니 양념으로 충분히 넣 거나 입에서 오래 씹는 게 좋다.


05 녹차


메밀차, 우엉차, 둥글레차, 녹차 등 차 종류가 넘쳐나는 요즘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주저 없이 녹차를 고를 것. 녹차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항암효과도 뛰어나 발암물질 억제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탄닌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식후에 바로 섭취하지 말고 소화시간이 경과한 30분~1시간 후에 섭취하는 게 좋다.


06 귤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 C가 포함된 과 일은 감기 예방에만 좋은 게 아니다. 미세먼지 로 답답한 우리 몸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기 침을 삭이는 데도 좋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 성화되지 못하게 막아주기도 한다. 껍질에 항 산화물질이 풍부하므로 껍질째 먹는 게 좋다. 겉껍질 섭취가 힘든 과일이라면 하얀 속껍질이 라도 함께 섭취하도록 한다.


07 브로콜리

슈퍼푸드 브로콜리가 또 등장했다. 그만큼 건 강에 좋은 식품이니 열심히 먹어도 된다. 설포 라판과 비타민 C가 많아서 미세먼지로 인한 체 내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 풍부한 식 이섬유가 배변작용을 좋게 해 노폐물을 정화시 켜준다. 브로콜리에 포함된 항산화물질을 충분 히 섭취하려면 줄기째 먹는 게 좋다.


08 배

배는 기침 감기에 많이 걸리는 겨울에 달여 먹을 정도로 보약 같은 과일이다. 루테올린이 들어 있어 가래나 기침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감기뿐 아니라 미세먼지를 잡는 데 능하다. 미세먼지 속 오염물질로 염증이 생긴 경우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배 껍질에 루테올린이 더 많으니, 깨끗이 씻어 껍질을 함께 넣어 즙을 내서 먹으면 좋다

※알아두면 좋은 팁

미세먼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얼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느냐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포장되어 있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를 구입한 경우, 공기 중에 있는 미세먼지가 식품에 달라붙 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먼저 2분간 물에 담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리자. 미 세먼지 제거는 물론 세균 억제 효과도 있다. 또한 조리할 때는 바 깥 공기가 주방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는 것이 좋다.


※SPECIAL ISSUE: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에 관한 조금 불쾌한 진실
ㆍPart1. 숫자로 보는 미세먼지 현황
ㆍPart2. 미세먼지, 그것이 알고싶다.
ㆍPart3. 건강능력평가시험 미세먼지 영역
ㆍPart4. 주변에 숨겨진 미세먼지를 찾아서
ㆍPart5.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ㆍPart6. 전문가 인터뷰_관악이비인후과 채수량 원장
ㆍPart7.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다 모여!
ㆍPart8. 미세먼지를 이기는 생활수칙
ㆍPart9. 미세먼지로부터 당신을 지켜중 용사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