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에 관한 조금 불쾌한 진실: part.9

구강청결제
외출 후 돌아와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면 미세먼지가 몸속에 쌓이 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비강으로 들어올 뿐 아니라 입속까지 침투하기 쉬우니까. 구강청결제는 칫솔이 닿지 않는 입안 구석구석의 유해 세균을 제거해준다. 쏘내추럴 딥 클린 마우스 워시는 자극적이지 않은 천연 페퍼민트 오일을 함유 해 입속을 부드럽게 씻어내는 효과가 있다.

외출해야 할 때는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다. 일반 마스크와는 달리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와 황사를 걸러낼 수 있다.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구입하면 된다. 구입할 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한다. ‘미세먼지 차단’, ‘황사 마크스’, ‘황사 방지’, ‘KF80’, ‘KF94’ 등의 표시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자. 3M 황사 마스크 9310은 미세섬유 필터를 적용해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켜준다.

피부관리의 기초는 클렌징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장 먼저 신경써줘야 할 부분이다. 미세먼지에 노출된 피부는 거품 입자가 작은 제품을 선택해 모공 속으로 침투한 노폐물을 모두 씻어내는 게 좋다. 잘 닦지 않으면 각종 트러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에 흡착된 미세먼지를 깨끗이 제거하면서도 피부의 촉촉함은 유지시켜주는 클렌저로 골라야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폴라초이스 리지스트 퍼펙틀리 발란스드 포밍 클렌저는 피지와 모공 속 노폐물을 개운하게 씻어주면서도 피부의 수분막을 지켜줘 피부가 편안하다.

미세먼지를 막으려면 마스크를 쓰기 전에 자외선차단제부터 발라야 한다. 자외선차단제는 자외선뿐 아니라 미세먼지 같은 유해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소량씩 여러 번 바르고, 3~4시간마다 한 번씩 덧바르면 된다. 알레르기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는 크리니크가 미세먼지에 특화한 제품을 내놨다. 이븐 베터 시티 블록 안티-폴루션 SPF45/ PA+++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공해 보호 필터가 있어 외부 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지켜준다.

모공보다 작은 입자인 미세먼지를 손으로 깨끗하게 제거하기 가 쉽지 않다. 그래서 진동 방식으로 세안을 돕는 클렌징 디 바이스가 인기다. 자극이 적은 클렌징 비누로 거품을 내서 디 바이스에 묻힌 뒤 사용하면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청소된다. 예민한 피부라면 일주일에 서너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필립스 비자퓨어는 초미세 진동이 피지와 모공 속 노폐물, 메 이크업 잔여물을 잘게 분해해 말끔히 제거한다. 남성용과 여 성용 두 가지 타입이다.

청소하다보면 눈에 보이는 곳만 하기 쉽다. 그러나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집 안 구석구석 파고들 수 있으니 청소를 대충하면 안 된다. 꼼꼼하게 청소할 수 있는 제품을 골라 미세먼지를 말끔히 제거하자. 옥소의 다용도 청소 브러시는 미세먼지와 함께 묵은 때까지 깔끔하게 제거해준다. 특히 브러시 뒤쪽에 달린 실리콘 툴은 먼지가 쌓인 창틀이나 세면대 사이 등 좁은 곳을 닦아내기에 좋다.

집 안 미세먼지를 제거한다고 무작정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면 오히려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더 높아지기도 한다. 이렇게 난감한 상황을 대비한 혁신적인 제품이나왔다. 3M 자연환기시스템은 미세먼지와 황사 걱정 없이 환기가 가능하게 해주는 창문형 필터다. 미세입자를 포집해 걸러내는 성능이 있어서 창문을 열어 환기할 때 들어오는 미세먼지를 줄여준다.

미세먼지로 오염된 실내 공기를 바꾸는 데는 공기청정기가 도움이 된다.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는 물론 장기적으로는 환경적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블루에어 E 시리즈는 자체 개발한 기술로 집먼지진드기와 박테리아,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공기청정기로는국내 최초로 아토피 안심마크를 획득했다고 하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 듯하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되도록 밖에 안 나가는 게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집 안이 안전한 건 아니 다. 유해물질이 실내에 들어와 마룻바닥 등에 붙기 때문이다. 이렇게 실내에 쌓인 미세먼 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에 신경 써야 한다. 다이슨 무선청소기 플러피는 새 롭게 고안해낸 청소기 헤드를 탑재해 큰 먼 지는 물론 초미세먼지까지 말끔히 제거해 준다. 다양한 헤드툴도 포함돼 있어 천장 과 벽, 문틈 등 집 안 곳곳 손이 닿지 않 는 곳까지 청소할 수 있다.

청소한답시고 분주하게 먼지를 털다보면 먼지가 더 생 기는 경우가 있다. 그런 일을 막고 바닥에 붙은 미세 먼지를 흡착해 빨아들이기 위해서는 건식 청소도 구가 필요하다. 미세먼지를 흩날리지 않고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풀무원더스킨 홀씨는 특 수 흡착제를 적용한 건식 청소도구 다. 일반 물걸레나 부직포로 제 거되지 않는 미세먼지를 쉽 게 흡착해내고, 도구 표 면에 곰팡이 증식을 막는 항균제가 포함돼 있어 위생적이다.
※SPECIAL ISSUE: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에 관한 조금 불쾌한 진실
ㆍPart1. 숫자로 보는 미세먼지 현황
ㆍPart2. 미세먼지, 그것이 알고싶다.
ㆍPart3. 건강능력평가시험 미세먼지 영역
ㆍPart4. 주변에 숨겨진 미세먼지를 찾아서
ㆍPart5.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ㆍPart6. 전문가 인터뷰_관악이비인후과 채수량 원장
ㆍPart7.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다 모여!
ㆍPart8. 미세먼지를 이기는 생활수칙
ㆍPart9. 미세먼지로부터 당신을 지켜중 용사들
의료계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