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에 좋은 음식, '몸속 정수기' 잘 관리하려면

입력 2015.02.27 09:56

콩팥에 좋은 음식이 네티즌의 눈길을 끌고 있다. 몸속 노폐물과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관인 콩팥은 잘 관리하지 않으면 요독증·빈혈을 비롯해 각종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 콩팥과 관련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는 식습관을 개선이 필수적이다. 미국 '내츄럴뉴스닷컴'이 소개한 콩팥에 좋은 음식 세 가지를 알아본다.

콩팥에 좋은 첫 번째 음식은 '아스파라거스'다. 아스파라거스는 수 세기 동안 비뇨기를 치료하는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 왔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이뇨와 항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들은 콩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하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콩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마늘
사진=조선일보 DB

두 번째로 소개된 음식은 마늘이다. 마늘을 많이 먹으면 콩팥의 항산화 능력이 높아져 유해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마늘 속 '알리신'이 항균, 항바이러스, 항산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알리신은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세 번째 음식은 수박이다. 수박이 콩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콩팥이 균형을 맞추는 데 문제를 일으키는 칼륨과 인이 수박에 적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박은 대부분 알칼리성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몸에 쌓인 독소를 씻어내는 데 효과적이다. 단, 수박은 천연 당 성분이 너무 높으므로 당뇨 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요구된다.

이외에도 기존에 알려진 콩팥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달걀흰자, 양파, 생선, 사과, 올리브유 등이 있다. 특히 연어, 송어, 청어, 정어리 등의 생선류를 꾸준히 먹으면 콩팥 질환 발병 확률이 낮아짐과 동시에 심장병과 고혈압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콩팥질환에 걸리면 콩팥이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더 걸러내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관련 질환을 앓으면 콩팥병이 나타나기 쉽다. 콩팥병을 앓으면 소변을 잘 만들지 못해 온몸이 퉁퉁 붓는 증상으로 고통이 따른다. 콩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깨끗한 물을 자주 마시면 콩팥병 예방에 도움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