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는 가까운 데 있는 사물은 잘 보이고 먼 곳에 있는 사물은 잘 안 보여서 먼 곳을 잘 보기 위해 안경이나 렌즈 착용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안경의 도수는 디옵터라는 단위를 사용하는 데 사용하는 렌즈의 도수가 높은 경우를 고도근시라 한다. 그중에도 -6디옵터가 넘는 경우를 고도근시, -9에서 -10 디옵터가 넘는 경우를 초고도근시라고 한다. 흔히 디옵터가 높을수록, 다시 말해 눈이 많이 나쁠수록 시력교정수술 후 부작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 결정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 다양한 검사와 경험이 풍부한 안과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부작용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환자들이 하는 대표적인 수술방법에는 스마일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ICL)이 있다. 최근에는 라식과 라섹 수술의 단점을 보완 한 스마일수술로 인하여 일반 라식수술은 거의 하지 않게 되었고, -9디옵터 이하이고 각막의 두께나 모양에 이상이 전혀 없다면 스마일라식이 가능하다.
하지만 각막의 모양이 조금 비대칭이거나,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각막두께가 상대적으로 두껍지 않다면 라섹이 좀 더 안전하기 때문에 추천된다. 또한 눈이 너무 작은 경우에도 스마일수술보다는 라섹수술이 좀 더 권유된다. 그 이유는 스마일 수술은 수술 중 PI라는 기구가 눈에 장착이 되어야 하는데, 눈의 크기가 작을 경우 PI 장착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수술의 최종 결과는 동일하며, 예전에는 난시가 많은 경우에는 라섹이 권유되었으나 최근에는 안구추적장치 등이 스마일 장비에 장착되면서 라섹과 스마일에 있어서 난시의 교정 범위는 차이가 없어졌다. 스마일 수술은 매우 빠른 회복 속도와 무통증이 최대의 장점으로 수술 바로 다음날부터 대부분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므로 바쁜 직장인이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수술 방법이다. 이런 이유로 스마일은 현재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력교정수술 중 하나다.
고도근시에서 스마일이나 라섹은 매우 안정적인 수술 방법이다. 여기에 수술 후 남는 잔여각막에 대해서 각막강화술 엑스트라를 추가한다면 남은 각막의 강성이 증가돼 매우 안전한 수술 예후를 보일 수 있다.
-9에서 -10디옵터가 넘는 초고도근시라면 안내렌즈삽입술인 ICL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내렌즈삽입술을 받을 수 있은 조건은 각막 내피와 수정체 사이의 공간이 충분해야 하며, 각막 내피의 모양과 숫자가 정상 범위여야 수술이 가능하다. 이 수술은 -20디옵터 정도까지도 교정이 가능하므로 예전에 라식, 라섹이 불가능하다는 검사 결과를 들었던 초고도근시의 경우라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받고 수술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회복 속도 또한 매우 빠르므로 주말을 이용한 수술도 가능하다.
눈이 매우 나쁜 고도근시, 초고도근시의 경우도 다양한 수술 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상의해 본인의 눈 상태에 적합한 수술을 선택한다면 후회 없는 좋은 결과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시력교정,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그리고 눈종합검진까지 토탈아이케어를 제공하는 드림성모안과에서 건강한 눈관리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