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쌀밥도 당뇨병에 해로워"

입력 2015.01.06 09:51

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이 화제다. 당뇨병은 혈당의 수치가 높게 유지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때문에 당뇨병 관리에는 음식이 가장 중요하다.

먼저 흰 밀가루와 흰쌀 등 정제된 곡물은 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이다. 쌀과 밀가루 등의 곡물은 껍질을 벗겨내는 정제 과정을 거치면 섬유질이나 각종 영양소도 함께 없어진다. 따라서 정제된 곡물은 탄수화물만을 공급하게 돼 열량이 높고 영양가가 부족하다.

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인 도너츠와 쿠키
사진=조선일보 DB

탄산음료도 당뇨병에 좋지 않다. 설탕을 비롯한 각종 화학물질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는 체중 조절을 방해하고 포도당 수치에도 역효과를 미친다. 2004년 미국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당분이 많이 든 음료를 하루에 1캔 이상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2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튀긴 음식도 당뇨병의 적이다. 감자 칩이나 프렌치프라이 등 튀긴 음식에는 소화를 느리게 하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다. 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튀긴 음식은 먹는 즉시 혈당을 높이고, 몇 시간 후에는 포도당 수치까지 최고조에 달하게 한다.

당분이 많은 통조림 과일, 잼, 도너츠, 쿠키, 사탕 등도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염분이 많은 핫도그, 베이컨 등 지방이 많은 가공육 역시 마찬가지로 당뇨병 환자에게 해롭다. 나트륨 역시 혈당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