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높이는 비법이요? 꾸준한 뇌 자극, 운동, DHA 섭취가 핵심입니다"

    입력 : 2017.02.26 08:00

    미국 기억력 대회 최다 챔피언 '넬슨 델리'

    미국 기억력 대회 최다 챔피언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기억력이 좋은 사람으로 알려진 넬슨 델리(Nelson Dellis)가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리는 ‘제1회 한국 국제기억력대회’를 참여하고 행사를 격려하기 위해 방한했다. 헬스조선은 2월 17일 오전 서울 방배동 DSM 한국 본사에서 넬슨 델리를 만나 기억력을 높이는 비법과 함께 생활 속 뇌 운동 방법에 대해 들었다.

    넬슨 델리의 놀라운 기억력 기록
    5분 안에 339개의 숫자 암기
    15분만에 ‘256개 단어’ 암기
    30분만에 ‘907자’ 숫가 암기

    미국 기억력 대회 최다 챔피언, 넬슨 델리(Nelson Dellis)
    미국 기억력 대회 최다 챔피언, 넬슨 델리(Nelson Dellis)

    -한국은 첫 방문이라 들었습니다. 방문 목적이 궁금합니다.
    오늘(2월 17일) 오후부터 한국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제1회 한국 국제 기억력 대회’를 격려하고, 참가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저도 대회에 참여해서 약 300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기억력 경진에 나설 예정이라 무척 기대가 됩니다.

    -당신이 암기 훈련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특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암기 훈련을 하게 됐고, 기억력 챔피언이 됐는지 알고 싶습니다.
    지난 2009년에 할머니가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돌아가신 것이 계기가 돼 암기 훈련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 모든 기억을 잃는 것이 충격으로 다가왔고 나이가 들어서도 절대 기억을 잃고 싶지 않다고 다짐했습니다. ‘Memory is mine’(기억이 나 자신이다)인 거죠. 그러면서 매일 암기 훈련을 했습니다. 사실 저는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까지 기억력은 그다지 좋지 않았고, 평범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능력을 연습하는 것처럼 기억력을 좋게 하기 위해 똑같이 노력했습니다. 그러다가 암기 훈련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기억력 대회에 참가하게 됐고 좋은 성적까지 거두게 됐습니다.

    -특별한 뇌 운동법 같은 비장의 무기가 있을 거 같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식단과 육체적 단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르게 먹고 운동하지 않으면 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뇌 건강을 증진시키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언어 퍼즐 풀기, 새로운 언어 학습 또는 새로운 악기 연주 같은 뇌 자극을 주는 활동을 해서 기억력을 관장하는 뇌 해마가 활성화되도록 하세요.

    두 번째로 늘 집중하고 흥미를 가져보세요. 흥미를 가지는 데 도움 되는 방법은 암기해야 할 대상과 이미지를 함께 기억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려고 할 때, 이름을 이미지와 연결해보세요. 이미지가 더욱 엉뚱할수록 이름을 기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메모할 일이나 기억할 일들을 쉽게 휴대폰에 적어두지 말고 기억하세요.

    세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건 운동입니다. 하루 30 분 이상의 신체 활동을 통해 새로운 뇌 세포와 뇌로 가는 혈류를 활성화 시키도록 유도하세요.

    마지막 방법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DHA와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전반적인 뇌 건강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DHA가 풍부한 생선(연어, 송어, 참치)를 먹거나 식품 중에서도, DHA가 많이 함유된 해조류 식품이나 음료, 조류 추출 식물성 DHA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세요. 단,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땐 깨끗한 환경에서 배양한 원료인지를 따져보는 게 좋습니다.

    -기억력 전문가로서의 활동 말고, 또 다른 활동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현재 DSM의 life'sDHA 홍보대사로 활동 중입니다. life'sDHA은 건강, 영양 및 재료 분야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과학 기반 회사인 DSM사의 식물성 오메가 브랜드입니다. 해당 브랜드는 미국 분유에 DHA 원료로 사용될 만큼 안전하고, 어린이 두뇌 건강을 고려하는 엄마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를 누비며 알츠하이머 사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큰 산을 등산하며 알츠하이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얻고 기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미 에베레스트산을 3번 등정했으며 2018년에 4번째 등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