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월간헬스조선과 대학병원이 추천한 설명 잘하는 의사

입력 2015.10.08 09:29
내가 다니는 병원에서 환자에게
설명을 가장 잘하는 의사는 누구일까?

예전에는 ‘병을 잘 고치는 의사’가 명의(名醫)였다. 지금도 병을 잘 고치는 의사가 명의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의료정보 개방화로 의사에게 상세한 설명을 원하는 환자들이 생기면서 명의의 조건에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것도 추가됐다.

진료실에서 의사와 환자 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호 간의 신뢰와 관계 형성이 어려워서 좋은 치료 결과를 얻기 힘들다. 이처럼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질병 중심의 관계에서 환자 중심의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의료계도 변화의 흐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진료 면담 및 소통법을 가르치는 의과대학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환자가 치료를 받는 병원에서는 어떨까.

<헬스조선>은 올바른 의료문화 개선을 위한 좋은 의사 시리즈 첫 번째 기획으로 대학병원에서 환자들에게 설명을 잘하는 의사를 꼽았다. 전국 43개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총 33곳의 병원에서 152명의 의사를 추천받았다.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의술은 물론 인술도 펼치고 있는 의사들을 소개한다.

서울특별시

강남세브란스병원

박효진 교수
박효진 교수
월 평균 1532명 방문하는 인기 블로거
소화기내과 박효진 교수

소화기내과장
연세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의학박사

전문진료 분야 삼킴곤란, 위식도역류질환, 기능성 소화불량증, 변비, 과민성 장증후군, 조기 위암, 조기 대장암 등

항상 겸허한 자세와 마음으로 늘 환자와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진료실에서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그(http://blog.iseverance.com/HJPARK21)를 통해 환자와 소통한다. 박효진 교수의 블로그는 월 평균 1532명, 하루 평균 50명이 방문하고 있다.


정준 교수
정준 교수
환자의 마음을 다스리는 힐링 예배 진행
유방외과 정준 교수

연세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의학박사
전문진료 분야
유방암, 유방질환

강남세브란스병원 유방암센터는 정 교수를 중심으로 유방암의 치료뿐만 아니라 환자를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한 힐링터치 예배를 매주 진행한다. 또 유방암 인식 향상을 위한 걷기 대회 등 진료실 밖에서 환자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정수 교수
박정수 교수
국내 대표 갑상선암 환우 카페 운영
갑상선내분비외과 박정수 교수

연세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의학박사
전문진료 분야
갑상선암,부갑상선종양



장항석 교수
장항석 교수

국내 대표 갑상선암 환우 카페 운영
갑상선내분비외과 장항석 교수

연세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의학박사
전문진료 분야 갑상선, 내분비외과, 두경부외과

박정수·장항석 교수는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선암센터 환우 카페 ‘거북이 가족’(http://cafe.naver.com/thyroidfamily)을 운영하고 있다. 회원수가 1만 명이 넘는 우리나라 대표 갑상선암 환우 카페다. 박 교수와 장 교수는 카페를 통해 환자가 올리는 질문에 답글을 남기기도 하고, 환자의 고민을 들어주면서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