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필립 가족싸움… 고도비만 누나, 효과적인 치료법은

입력 2019.07.19 18:00

류필립 가족 싸움

류필립과 그의 누나
MBN '모던 패밀리' 캡처

MBN '모던 패밀리' 속 류필립의 가족 싸움이 예고됐다. 류필립이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 누나를 타박하는 모습이 예고편에서 공개됐다. 류필립의 누나 수지씨는 기름진 음식에 파마산 치즈가루를 뿌려먹었다. 그는 키가 171cm에 체중은 100kg으로, 고도비만에 해당한다.

비만 중에서 고도비만은 그 자체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다. 고도비만은 운동·식이요법만으로 살을 빼는 데 어려움이 있다. 고도비만에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은 위를 줄이는 수술이다.

고도비만은 식이요법, 운동, 약물 등 어떤 치료 방법도 효과적이지 않다. 어렵게 체중을 줄여도 2년 이상 유지하기가 어렵다. 체중에 대한 세트포인트(SET POINT)가 이미 높게 설정돼 있기 때문이다. 여러 연구를 통해 고도비만 환자의 체중 세트포인트를 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수술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비만수술은 단순한 미용수술로 오인하는 사람이 있지만, 환자의 생명 단축을 예방하고자 하는 꼭 필요한 치료다.

가장 대표적인 비만 수술은 위우회술이다. 위장을 잘라 종이컵 하나 크기로 줄이고 영양소 흡수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십이지장을 건너뛰고 소장으로 우회시키는 수술이다. 음식 섭취량이 크게 줄고 먹은 음식도 소화흡수가 잘 안 된다.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소장으로 들어가면서 평소에는 적당량 분비되던 장 호르몬이 급격히 혈중으로 방출돼 혈당을 낮추고 식욕을 억제한다. 최근에는 위소매절제술도 많이 한다. 위 일부를 절제해 위 용량을 줄이는 수술이다. 수술의 결과는 위우회술과 비슷하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