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 떨림 유발하는 5가지 원인

입력 2021.06.01 11:00

눈 만지는 여성
눈밑 떨림은 대부분 병 때문이 아니다. 다만, 피로, 카페인 섭취 등 각종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원인을 알 수 없는 '눈밑 떨림'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 병은 아니다. 다만, 원인이 다양해 자신이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지 알고 그에 대한 대처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 눈밑 떨림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피로·스트레스=눈밑 떨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피로와 스트레스다. 따라서 체력이 약한 사람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 체력을 기르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마그네슘 부족=​마그네슘 부족도 원인이 된다. 마그네슘은 뇌신경에서 보내오는 신호를 세포가 받아들여 움직이게 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기면서 원하지 않을 때 눈밑이 떨릴 수 있다. 피곤하거나 탈수가 있으면 마그네슘이 더 부족해져 눈밑 떨림이 심해진다. 마그네슘 제제를 섭취하면 좋아지는데 한 달 정도 먹어도 낫지 않으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야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많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부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있을 때도 신경이 과흥분하면서 눈밑이 떨릴 수 있다. 이때는 한쪽이 아니라 양쪽 눈밑이 떨린다는 특징이 있다.

▷카페인=​카페인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카페인이 눈 떨림을 유발하는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이 안면신경을 자극해서 눈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카페인이 의심되면 커피를 끊어보면 된다. ​

▷눈 주변 근육 피로=​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봐 눈 주변 근육이 피로한 것도 원인이 된다. 이때는 눈 주변에 따뜻한 온찜질을 하거나, 스마트폰 등을 덜 봐 피로를 덜어주는 게 좋다.

원인을 해결했음에도 계속 눈이 떨리고 생활이 불편하면 안과에서 소량의 보톡스를 맞는 방법도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