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 '파르르' 떨림… '이 음료' 때문이라고?

입력 2022.05.18 11:11

눈 만지고 있는 여성
카페인 섭취 때문에 눈밑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자신도 모르게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면 당황하기 십상인데, 눈밑 떨림이 발생하는 이유가 뭘까?

가장 흔한 원인은 마그네슘 부족이다. 마그네슘은 뇌신경에서 보내오는 신호를 세포가 받아들여 움직이게 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기면서 원하지 않을 때도 눈밑이 떨리는 등의 움직임을 보인다. 피곤하거나 탈수가 있으면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서 눈밑 떨림이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제제를 섭취하면 좋아지는데, 한 달 정도 먹어도 호전이 안 되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야 한다.

커피를 많이 마셔도 눈밑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이 눈 떨림을 유발하는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다. 다만, 카페인이 안면신경을 자극해서 눈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카페인이 의심되면 커피를 끊어보면 된다.

이 밖에 안면신경 위를 지나는 추골동맥이 딱딱하고 좁아지는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안면신경을 누르면서 눈밑 떨림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도 원인일 수 있다. 이로 인해 신경이 과흥분하면 눈밑이 떨린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원인이라면 한쪽이 아니라 양쪽 눈밑이 떨리는 특징이 있다.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위중한 원인은 반측성 안면경련이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안면신경이 뇌혈관에 눌려 발생하는 질환이다. 눈 떨림부터 시작되지만 떨림은 한쪽 얼굴 전체로 계속 진행한다. 진행 단계는 ①눈밑이나 눈꺼풀 등 눈 주위가 떨리다가 ②입까지 같이 떨리고 ③눈이 작아지며 ④눈이 감겨 버린다. 이런 질환이 의심되면 신경전기생리검사를 통해 일시적인 눈 떨림과 감별을 해야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