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국내 치매 치료 권위자
병원

이준홍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전문분야

치매, 기억장애, 혈관성 치매, 뇌졸중, 수면장애, 간질, 신경초음파

진료과

신경과

의사소개

국내 최초로 치매라는 단일 질병에 대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의 협진시스템을 구축하고 유형별, 단계별 맞춤 진료가 가능한 치매예방센터를 운영하며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학회 및 연구 활동, 치매 치료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등으로 치매예방과 치료는 물론 지속적인 제도 확장과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초대이사장으로 선출되며 워크숍 활성화, 학술지 수준 향상, 병원신경간호사회와의 연계 강화 등 다양한 핵심과제들을 추진시키며 국내 중증신경질환 치료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으며, 현재 대한신경과학회 회장으로서 신경과학 및 학회의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연세대학교 의과 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 박사
신촌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전공의 및 강사 수련

경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임상 교수,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
미국 Washington University, 미국 Wake Forest University 교환교수
대한치매학회 회장(2020-2021)
대한신경과학회 회장(2021-2022)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이사장(2019-2021)
치매극복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2019)


건강백과

간질epilepsy 뇌에 존재하는 신경세포의 갑작스런 이상흥분으로 뇌의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작을 일으키는 간질성 발작이 만성적으로 발생되는 질환을 간질이라고 한다. 이러한 간질성 발작은 뇌의 국소적인 부위의 이상에 의해서 발작을 일으키는 국소성 간질과 전신발작을 일으키는 전신성 간질로 분류할 수 있다. 뇌졸중stroke 뇌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 그 부위가 정상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을 뇌졸중이라고 한다. 심장으로부터 일정량의 혈액을 공급받아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뇌는 뇌혈관을 통해 일정량이 혈류(50ml/100g/min)를 유지하는데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혈류 장해가 발생하면 의식소실,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의 국소적 신경장애를 일으키고, 이러한 상태를 뇌.. 치매 dementia 치매는 의학적으로는 기억장애가 있으면서 동시에 언어장애, 방향감각 상실, 계산력 저하, 성격 및 감정의 변화 등 4가지 중 1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치매로 진단한다. 한편 우울증이 있을 경우에도 인지기능의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우울증 증상이 회복되면 치매 증상도 없어지기 때문에 ‘가성(假性)치매’라고 한다.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100
전화번호
1577-0013
홈페이지
http://www.nhimc.or.kr
상세설명
[대한민국 의료표준을 제시하는 국내 유일의 보험자병원]
국내 유일의 보험자병원인 일산병원은 2000년 3월 개원하여 지난 20여년간 다양한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여 건강보험 제도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최상의 의료서비스 구현을 위해 임상기반의 연구와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해 24개 진료과와 다양한 전문센터 클리닉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중증 고위헙질환 전문센터와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진료센터 등은 의료 전문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상의 의료진이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차원 높은 환자 맞춤형 선진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의료 경쟁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 표준 진료체계 및 적정의료서비스 환경 마련을 통해 올바른 의료환경을 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의료서비스 외에도 일산병원은 보험자 병원으로서 정부의 각종 시범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건강보험 정책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이와 같은 수준 높은 의료시스템과 적정진료를 통해 연간 120만명 이상의 환자가 이용하는 국내대표 공공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명의메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