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전립선암 방사선 치료의 선구자
병원

조재호

연세대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전문분야

전립선암(브라키테라피, 토모테라피), 비뇨기암, 폐암, 뇌종양, 림프종, 소아암, 육종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의사소개

국내서 전립선암 방사선 치료의 선구자로 꼽힌다. 2005년 전립선암 브라키테라피에 사용하는 방사성동위원소(요오드-125)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2016년 브라키테라피 건강보험 급여를 위해 학회보험이사로서 급여화 실무에 참여했다.. 브라키테라피의 국내 확산을 위해서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등 세미나에서 특강 및 발표를 하고 있다. 미국 MD앤더슨 암센터 심포지움,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 한중일방사선종양학 연합심포지움 등 해외 학회 참석과 연구 발표도 활발히 하고 있다. 현재까지 162명의 환자에게 브라키테라피 시술을 완료했다. 그는 전립선 브라키테라피의 완벽한 시술을 위해 한달 전부터 완벽한 치료 계획을 세운다. 한번 삽입이 끝난 방사선동위원소의 위치를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시술 중에도 실시간 모니터링과 실시간 선량계측이라는 복잡한 절차들을 거치며 시술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자기공명영상(MRI)를 기반으로 보다 더 정밀한 시술을 준비 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연세대 의대 학사
연세대 의대 석사
연세대 의대 박사

경력
대한방사선종양학회 보험이사
대한방사선산업학회 의료분과 위원장
대한방사선생명과학회 이사
대한신경종양학회 특별이사


관련기사

방사선으로 전립선암만 파괴하는 브라키테라피…초기 전립선암 환자에게 적합

건강백과

뇌종양encephaloma 뇌나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생기는 종양을 통틀어 뇌종양이라고 한다. 뇌종양도 악성과 양성이 있는데, 신체 다른 분위의 종양과는 달리 종양이 뇌조직을 압박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두 가지 종양이 모두 중요하다. 뇌종양은 종양의 위치, 크기, 성장 속도에 따라 그 위험성이 다른데, 뇌조직에서 비롯된 일차 종양(원발성 종양)과 유방이나 .. 전립선암prostate cancer 전립선에 발생하는 암으로, 50세 이후 60∼70세에 많이 발생하는 남성만의 병이다. 전립선암은 악성종양이어서 인체의 어느 곳이든지 전이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발생되는 병은 아니지만, 해마다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밤톨 크기의 조직으로 방광 바로 아래쪽에 있으며, 요도를 도넛모양으로 감싸고 있다. 폐암lung cancer 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폐암의 90~95%가 기관지암이며, 5~10%가 기관지유암, 세기관지폐포암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폐암이라고 하면 대부분 기관지암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기관지암은 40~70세에 자주 발생하며, 드물게 40세 이전에 발생하기도 한다. 남녀의 발생비는 1960년대의 7:1에 비해 80년대 이후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여..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전화번호
1599-1004
홈페이지
http://sev.iseverance.com/
상세설명
연세대세브란스병원은 1885년 H.N.알렌이 세운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제중원(광혜원)으로 창립된 이래 130년 동안 최고의 첨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합 의료기관이다. 국내 최초로 진료의 전문화를 통한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재활병원, 심장혈관병원, 안.이비인후과병원, 어린이병원과 응급진료센터, 국제진료센터 등 전문센터, 암전문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명의메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