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줄일 때 ‘근육’ 꼭 지키고 싶다면 보세요

입력 2022.07.06 05:30

단백질 함유된 음식 사진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근손실을 막으면서 체중을 감소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고단백질 음식이 인기다. 고단백질 음료부터 고단백 음식까지 고단백질을 함유한 제품이 물밀듯 쏟아지고 있다. 단백질은 건강한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구성 요소다. 다이어트를 할 때도 단백질 섭취는 필수가 됐다. 근손실을 막는 다이어트에 도전한다면 이번 연구를 눈여겨보자.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근손실을 막으면서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럿거스대 연구진은 다이어트 중 단백질 섭취가 근손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이어트 중인 성인 20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모든 참가자는 과체중 또는 비만이었으며 연구진은 이중 에너지 X선 흡수 측정법과 식이 섭취를 통해 참가자의 체성분을 평가했다. 참가자는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한 그룹은 다른 한 그룹보다 총열량의 18% 정도를 단백질로 섭취하도록 요구받았고 다른 한 그룹(고단백질 그룹)은 총열량의 20% 정도 되는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요구받았다.

그 결과, 연구진은 체중 감량을 할 때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근손실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고단백질 그룹은 저단백질 그룹보다 근손실을 최소화하며 체중감소에 성공했다. 고단백질 섭취가 제지방량 손실을 막아줬기 때문이다. 제지방량은 지방 조직이나 체지방으로 구성되지 않은 신체의 부분을 말하는데, 이는 근육 또는 근육량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고단백 그룹은 녹색 채소 섭취를 늘리고 설탕 섭취를 줄이는 등 건강에 좋은 음식을 더 많이 선택했다.

연구 저자 수 샙시스는 “체중 감량 정도는 두 그룹이 비슷했지만 고단백 그룹에서 제지방량 손실이 적은 결과가 나왔다”며 “체중 감량을 위해 식단의 단백질 성분을 늘리는 것의 중요함을 보여준 연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비만학회(The Obesity Society)’ 저널에 최근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