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난소암 ovarian cancer

정의
난소암은 자궁 양쪽에 있는 엄지손가락 크기의 타원형 장기인 난소에 생기는 암으로 여성에게 생기는 다섯번째로 많은 암이다. 또한 병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기 때문에 다른 생식기에서 생기는 암 환자 수보다 사망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증상
초기에는 월경 불순 등의 증상 외에는 거의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 다른 장기로 전이된 경우에 증상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하복부 통증, 복수로 인한 복부 팽만로 드물게는 비정상적인 질출혈이 나타난다. 물론 체중이 감소하고, 구역질이나 구토가 동반되는 등 일반적인 암의 증상들이 있을 수도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간이나 폐 등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다. 난소암에는 잘 전이하는 것과 전이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잘 전이하는 난소암의 경우 암이 생긴 이후 오랜 기간동안 난소 내에 머무르며 발육하기 때문에 건강검진 등에서 산부인과 진찰을 받을 때에 우연히 발견 되기도 한다. 종양이 커지면 하복부에 응어리가 만져지거나 압박감이 느껴진다. 방광이 압박되어 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잘 전이하는 난소암의 경우는 종양이 난소에서 많이 커지기도 전에 전이하기 때문에 복수가 차서 배가 불러온다든지 흉수가 고여 숨이 차는 등의 전이에 의한 증상으로 암을 자각할 수도 있다.

원인
난소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난소암 유발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 폐경이 늦은 여성, 50세 이전에 발병한 가족이 있는 경우,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 환자 등의 요인을 밝혀 냈다.

치료
난소암의 치료에는 외과 요법, 방사선 요법, 화학 요법이 사용된다. 수술을 해서 가능한 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고, 거기에 항암제라든가 면역을 강화하는 면역부활제의 사용을 추가한다. 외과 요법의 경우 수술을 통해 난소암을 치료하는 것으로 그 전이 상태에 따라서 난소 절제, 대망 절제, 후복막림프절곽청과 복강 내의 전이 부위를 모두 절제하는 방법이 있다. 방사선 요법은 대량의 방사선을 조사해서 암세포를 죽이는 것인데 이는 수술에서 전부 제거하지 못한 암을 치료하는 것으로 이용된다. 그러나 방사선의 경우 암 주변의 정상적인 조직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커다란 종양을 완전히 소멸시킬 정도로 대랑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전에는 남은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많이 시행했지만 최근에는 화학 요법을 주로 실시한다. 화학 요법은 항암제를 사용하는 치료를 말한다. 항암제도 수술을 통해 다 제거하지 못한 암을 치료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데 난소암은 성인에게 발생하는 암 중에서 비교적 항암제가 효과를 발휘하는 암에 속한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