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암 Gynecologic Cancer

정의
부인암은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을 말한다. 부인암 가운데 80% 이상이 자궁경부암이며 나머지는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이다. 자궁 윗부분에 속하는 체부에 생긴 암은 자궁내막암이고, 자궁입구쪽에 위치하면 자궁경부암이다. 난소암은 자궁 좌우측에 있는 난소에 생긴 암을 말한다. 부인암으로 통하는 자궁경부암과 난소암은 여성 10대 암 중에 7위와 9위에 속한다. 건강검진을 받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은 줄어드는 추세지만, 난소암은 급속도로 늘어난다. 난소암은 조기발견이 힘들어 생존률이 낮은 편이다. 다른 암과는 달리 부인암은 다행히도 수술 성공률이 높아서, 조기에 발견하면 90% 이상이 완치 가능하다. 그러나 통증이 있어 병원을 찾으면 부인암 3기 이상일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치료 성공률은 40% 이하로 떨어진다. 요즘엔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으나 예방과 함께 조기 발견만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증상
어디에 발생하든 부인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질에 분비물이 많다거나 출혈이 있으면 부인암을 의심해야 한다.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돼서 생기는 자궁경부암의 경우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는데 대개 25년 이상 걸린다. 일찍 발견하면 다른 곳으로 전이되지 않은 상황에서 완치가 가능하다.

원인
성행위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염돼 이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이나 외음부 암을 일으킨다. 즉, 자궁경부암은 성행위를 한 이후에 발생하는 병이므로 성병에 걸린 남자와 성관계를 맺거나 많은 남성과 성관계를 맺을 수록 부인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자궁경부암과는 달리 자궁내막증암과 난소암은 외부 환경보다는 내부 요인에 의해 부인암 발병 확률이 높다. 자궁내막암은 비만 환자에게서 높게 발병하고, 유방암과 함께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난소암은 배란 과정에서 일어나는 난소 표면의 손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 따라서 난소에서 배란을 많이 일으키는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면 난소암 위험도가 높아진다. 그와는 반대로 피임약을 먹거나 출산 후 모유를 수유해 배란을 억제하면 난소암 위험도는 절반으로 줄어든다.

치료
부인암 치료 수단은 대개 3가지다. 암 부위만을 드러내는 수술요법,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가 그것이다. 초기 부인암이라면 수술요법으론 불가능하다.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법을 병행해야 한다. 당연히 치료 성공류은 낮아지고 환자의 고통은 심해진다. 그리고 부인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원인이 되는 유두종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건전한 성생활이 필수적이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