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수술 계획을 그림 그려 설명하는 흉부외과의사
병원

조덕곤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흉부외과

전문분야

흉부종양(폐암·식도암), 다한증, 소아흉부 질환, 외상외과

진료과

흉부외과

의사소개

환자들에게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하는 의사로 알려져 있다. 주요 진료 분야는 흉부종양(폐암·식도암), 다한증, 소아흉부질환, 외상외과다. 폐 사이로 흉강경을 넣어 양쪽 폐의 기흉을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법을 세계 최초로 시행했다. 폐암 환자에게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폐엽 절제술 및 폐구역 절제술을 시행하고 이에 파생되는 각종 임상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폐암 환자의 경우 생존율이 낮은 만큼 수술 불안감이 높은데, 이를 해소시키기 위해 태블릿 PC를 이용한다. 3차원 입체 폐 영상을 띄워 놓고 어느 부분에 암이 생겼는지, 어느 부위를 절제할지 설명하면서 환자를 이해시킨다. 또는 직접 그림을 그려가며 이해를 돕기도 한다.

학력/경력

학력
가톨릭대 의대 학사
가톨릭대 의대 석사
가톨릭대 의대 박사

경력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흉부외과 교수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흉부외과 과장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중증외상센터 센터장
가톨릭대 의대 흉부외과학교실 일반흉부파트 책임교수

수상내역
2011년 대한폐암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연제 발표상


건강백과

다한증hyperhidrosis 땀샘의 과도한 분비로 땀을 보통 이상으로 많이 흘리는 증세로 기온이 약간 상승했다거나 가벼운 운동에도 남달리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 전신성 다한증과 국소성 다한증으로 구분하며, 특별한 원인이 없는 일차성 다한증과 특별한 원인이 있어 발생하는 이차성 다한증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대개 국소성 다한증은 그 원인이 불분명하여 일차성 다한증.. 식도암esophageal cancer 식도 점막에 발생하는 암. 대부분이 편평상피암(扁平上皮癌:squamous cell carcinoma)이고, 5~10% 정도는 선암(腺癌:adenocarcinoma)이다. 식도질환의 약 반수를 차지하며,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주로 발생한다. 폐암lung cancer 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폐암의 90~95%가 기관지암이며, 5~10%가 기관지유암, 세기관지폐포암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폐암이라고 하면 대부분 기관지암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기관지암은 40~70세에 자주 발생하며, 드물게 40세 이전에 발생하기도 한다. 남녀의 발생비는 1960년대의 7:1에 비해 80년대 이후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여..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93
전화번호
1577-8588
홈페이지
http://www.cmcvincent.or.kr
상세설명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은 2017년 개원 50주년을 맞은 종합 의료기관으로 지상 10층, 지하 4층 규모이다. 건강증진센터, 국제진료센터, 뇌혈관센터, 당뇨센터, 로봇수술센터, 수부.상지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심장혈관센터 등 모두 13개의 전문 진료 센터를 갖추고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