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폐 질환 환자의 생활습관까지 치료
병원

박인원

중앙대병원 호흡기내과

전문분야

폐암,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결핵, 천식

진료과

호흡기내과

의사소개

주요 진료 분야는 폐암,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결핵, 천식이다. 박 교수는 한국인의 COPD 역학연구를 진행 중이며, 일본계 다국적 제약사 오츠카가 개발 중인 새 COPD치료제 임상시험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한 폐고혈압 등 COPD 합병증과 동반 질환의 진행 억제에 관심이 많다. 박 교수는 남자가 여자에 비해 COPD와 폐암이 함께 걸리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이는 남성 COPD 환자는 폐암 발생의 위험을 더욱 철저하게 대비하고, 초기부터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밝힌 연구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 교수는 우선 환자의 이야기를 듣고 잘못된 관리법이나 조심할 점 등을 찾아낸다. 시시콜콜한 얘기까지 들어주면서 마음을 열게 해야 치료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학력/경력

학력
중앙대 의대 학사
중앙대 의대 박사

경력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현재 대한폐암학회 이사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총무이사


건강백과

천식Asthma 기관지들의 수축이 간헐적으로 발생하여 숨이 차고 숨을 쉴 때 휘파람 소리가 나는 난치성 기도 질환이다. 천식을 앓는 사람들은 숨이 차고 가슴에서 휘파람 소리가 나는 천식 발작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증상의 심한 정도가 매일 또는 매월 다르다. 일단 천식 발작이 시작되면 증상의 정도와 기간은 예측하기 어렵다. 심한 천식발작은 즉각 치료받지 않.. 폐렴pneumonia 폐의 공기 주머니에 생긴 염증 폐렴이 생기면 폐의 폐포에 염증이 생기고 백혈구와 분비물들이 차게 되어 산소가 폐포의 벽을 통과해서 혈액 속을 도달하기 어려워진다. 폐암lung cancer 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폐암의 90~95%가 기관지암이며, 5~10%가 기관지유암, 세기관지폐포암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폐암이라고 하면 대부분 기관지암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기관지암은 40~70세에 자주 발생하며, 드물게 40세 이전에 발생하기도 한다. 남녀의 발생비는 1960년대의 7:1에 비해 80년대 이후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여..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동작구 흑석로 102
전화번호
1800-1114
홈페이지
http://ch.cauhs.or.kr/
상세설명
중앙대학교병원은 중앙관(지하 3층~지상 15층)과 다정관(지상 1층~지상 10층)으로 구성된 건물에 836병상과 31개 진료과를 갖춘 종합 의료기관이다. 갑상선 질환에 있어 맞춤형 인프라로 원스톱 진료를 실현하는 갑상선센터를 비롯해 검사 당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소화기센터, 24시간 응급 체제로 운영되는 심장혈관센터, 신경외과 및 정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진료하는 척추센터 등 4개의 특성화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