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후천적인 근시안 시신경 이상 최초 규명
병원

김태우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전문분야

녹내장 · 백내장

진료과

안과

의사소개

주요 진료 분야는 백내장과 녹내장이다. 근시 눈에서 관찰되는 시신경 이상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최초로 규명했고, 안압을 낮출수록 사상판 복원율이 높아져 녹내장 치료 효과가 향상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모든 환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러 의료진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진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의사이기도 하다. 세계 유수의 기관들과의 정보교류와 연구를 통하여 의학을 선도하고 미래의 의료계를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중이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교수
한국녹내장학회 총무이사

수상내역
2011년 세계녹내장학회 화이자 우수 연구자상


건강백과

녹내장glaucoma 눈 안의 압력, 즉 안압이 높은 상태이며 이 높아진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눌려서 손상을 받고 그 결과 시야가 좁아지거나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이는 대개 눈 안 방수(房水)의 생성과 배출 경로에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주로 배출 경로가 막혀 안압이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많아지고 6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치료.. 백내장cataract 수정체(검은 동자 안에 있는 볼록렌즈)가 뿌옇게 흐려져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여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눈동자의 속이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백내장이라는 병명이 붙었다. 백내장은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서 시력장애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 종류는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고 혼탁의 진행 상태에 따라서 진행성과 정지성으로 ..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73번길 82
전화번호
1588-3369
홈페이지
http://www.snubh.org/
상세설명
분당서울대병원은 다학제간 통합 진료 시스템을 통해 최적화된 맞춤 진료를 제공하는 환자 중심 병원으로 1동 지상 14층, 2동 지상 11층의 약 1316병상 규모를 갖추고 있다. 헬스케어 융•복합 연구 시설 ‘헬스케어 혁신 파크’를 구축해 새로운 연구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특성화 센터인 암센터, 뇌신경센터, 노인의료센터, 심장혈관센터, 폐센터, 관절센터, 척추센터, 소화기센터 등을 통해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