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치매와 수면의 관련성 연구해 학계에 소개
병원

박기정

경희대병원 신경과

전문분야

치매(알츠하이머, 혈관성), 기억장애, 경도인지기능장애, 뇌졸중

진료과

신경과

의사소개

주요 진료 분야인 치매, 기억장애, 경도인지기능장애, 뇌졸중과 관련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의사다. 그 중 치매환자에게 잘 나타나는 수면 문제에 관심이 많아 치매와 수면의 관련성을 연구해 학계에 소개했으며, 치매환자 보호자에게 나타나는 수면장애와 수면의 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치매 임상적 접근’이라는 교과서도 집필했다.

학력/경력

학력
경희대 의대 학사
경희대 의대 석사
경희대 의대 박사

경력
경희대병원 신경과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회원
대한치매학회 회원
대한뇌졸중학회 회원

수상내역
2006년 대한치매학회 우수논문상


관련기사

의사들이 추천한 치매 명의

건강백과

뇌졸중stroke 뇌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 그 부위가 정상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을 뇌졸중이라고 한다. 심장으로부터 일정량의 혈액을 공급받아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뇌는 뇌혈관을 통해 일정량이 혈류(50ml/100g/min)를 유지하는데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혈류 장해가 발생하면 의식소실,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의 국소적 신경장애를 일으키고, 이러한 상태를 뇌.. 치매 dementia 치매는 의학적으로는 기억장애가 있으면서 동시에 언어장애, 방향감각 상실, 계산력 저하, 성격 및 감정의 변화 등 4가지 중 1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치매로 진단한다. 한편 우울증이 있을 경우에도 인지기능의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우울증 증상이 회복되면 치매 증상도 없어지기 때문에 ‘가성(假性)치매’라고 한다.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전화번호
02-958-8114
홈페이지
http://www.khuh.or.kr/
상세설명
경희의료원은 의대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이 함께하는 국내 최초의 의료기관으로 1971년 개원했다. 현재 의대병원 850병상, 치과병원 20병상, 한방병원 240병상으로 모두 1110병상을 갖추고 연간 입원환자 35만 여명, 연간 외래환자 130여 명을 진료하고 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의학, 치의학, 한의학, 약학, 간호학 5개의 의학 계열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 최초로 의‧치‧한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명의메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