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질환치료를 넘어 '삶의 의미'를 찾아주는 의사
병원

채정호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분야

불안장애, 스트레스장애, 우울증, 청소년/가정/직장정신건강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소개

정신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삶의 의미를 찾아 행복하고 가치있게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의사다. 우리나라 최초로 경두개자기자극치료(TMS)을 도입한 의사이기도 하다. TMS는 강력한 전류파에서 만들어진 자기장을 두개골에 통과시켜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정신질환 치료법이다. 불안장애, 스트레스장애, 우울증, 청소년 및 가정·직장 정신건강, 정서장애 전문가로 불안장애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심리적 외상을 당한 피해자 치료를 위한 '재난 충격 회복을 위한 연구 협의체' 대표로 피해자를 등록 추적하는 중앙 코호트 연구센터의 연구책임자이다.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인 회복탄력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가톨릭대 의대 학사
가톨릭대 의대 석사
가톨릭대 의대 박사

경력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가톨릭대 정신과학교실 주임교수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회장
한국정서연구회 회장
한국긍정성연구회 회장


관련기사

의사들이 추천한 불안장애 명의

건강백과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이유없이 불안을 느끼거나 불안의 정도가 지나친 정신장애. 공포장애,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강박장애로 나뉜다.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 고립, 허무 심지어 자살충동에 까지 사로잡히는 정신장애로 단순히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없는 정도를 넘어서 자신의 기분 상태를 조절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울증 또는 울병이라고도 한다.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로 성인 10명 중 1명은 일생동안 한 번 이상 우울병을 ..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전화번호
1588-1511
홈페이지
http://www.cmcseoul.or.kr/
상세설명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은 1980년 강남 지역 최초의 종합병원으로 세워졌다. 현재 지상 22층, 지하 6층의 1355병상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단일 건물 병원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다.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은 가톨릭교회의 대표 병원으로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이념 실천에 적극 앞장서고 있으며,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전문센터 중심의 병원, 21세기 최첨단 의료 시스템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