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환자 궁금증을 꼼꼼하게 해결해 주는 의사
병원

김형찬

건국대병원 안과

전문분야

망막, 황반변성, 포도막염, 백내장, 레이저

진료과

안과

의사소개

주요 진료 분야는 망막, 황반변성, 포도막염, 백내장이며, 당뇨망막병증과 황반변성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망막질환 환자의 특성상 노인 환자가 많고 대부분 한번 환자가 되면 평생 진료를 받기 때문에 김 교수는 되도록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한 번 외래 진료에서 보는 환자 수가 약 50명인데 이들에게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고 궁금한 것을 풀어 주다 보면 오전 진료가 점심시간 이후까지 늘어나기 일쑤다. 그래도 김 교수의 환자들은 불평하지 않는다. 기다린 만큼 자신도 병에 대해 궁금한 것을 모두 풀 수 있기 때문이다. 2017년에는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평생공로상을 수상했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건국대병원 안과 과장
건국대 의대 안과학교실 주임교수
미국황반학회 정회원
대한안과학회 부회장
한국포도막학회 이사

수상내역
2017년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평생공로상


건강백과

녹내장glaucoma 눈 안의 압력, 즉 안압이 높은 상태이며 이 높아진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눌려서 손상을 받고 그 결과 시야가 좁아지거나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이는 대개 눈 안 방수(房水)의 생성과 배출 경로에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주로 배출 경로가 막혀 안압이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많아지고 6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치료.. 당뇨망막병증diabetic retinopathy 미세한 망막 혈관에 피가 제대로 돌지 않아 생기는 당뇨 합병증이다. 당뇨망막병증은 크게 비증식성 망막병증과 증식성 망막병증으로 나뉜다. 일단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벽이 손상을 받으면 망막이 허혈상태에 빠지면서 부어오르게 되는데 이것을 비증식성 망막병증이라 한다. 비증식성 망막병증이 더 진행되면 망막에 불필요한 혈관이 새로 자라는.. 백내장cataract 수정체(검은 동자 안에 있는 볼록렌즈)가 뿌옇게 흐려져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여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눈동자의 속이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백내장이라는 병명이 붙었다. 백내장은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서 시력장애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 종류는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고 혼탁의 진행 상태에 따라서 진행성과 정지성으로 ..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120-1
전화번호
1588-1533
홈페이지
http://www.kuh.ac.kr/bin/main/main.asp
상세설명
건국대병원은 1931년 설립된 이래 2005년 지상 13층, 지하 3층 규모를 갖춘 종합 의료기관으로 거듭났다. 최신 의료 기술과 첨단 장비, 완벽한 전산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국대병원은 의료진의 교육과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건국대 의대 대학원을 통해 우리나라 의료계를 이끌어갈 의료 인력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