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당뇨병 진료실에 망막 진료실 직접 개설
병원

김중곤

서울아산병원 안과

전문분야

망막, 유리체, 연령관련 황반변성, 포도막염

진료과

안과

의사소개

당뇨망막병증 연구의 권위자이면서 환자를 꼼꼼하게 챙기는 따뜻한 의사다. 김 교수의 주요 진료 분야는 망막, 유리체, 연령 관련 황반변성, 포도막염이다. 김 교수는 황금이라는 식물의 추출물인 바이칼린 성분이 망막에서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다는 연구 결과를 냈다. 더불어 결핵약이 왜 망막세포를 망가뜨리는지, 망막수술 후 대표적인 합병증인 망막박리를 막기 위한 효과적인 레이저 치료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당뇨망막클리닉에서 당뇨병 환자를 진료하는데, 당뇨병 환자라면 1년에 한 번 안과검사를 받으라는 얘기를 듣지만 잘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당뇨병센터에 망막클리닉을 열어 환자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진단과 치료의 오류가 없게 항상 긴장하고, 환자와 잘 소통하는 의사가 되려 한다. 2013년 망막학회 홍보이사 임기중에는 '눈중풍’이라 일컫는 망막혈관폐쇄가 5년(2008~2012)간 27%나 늘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해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학력/경력

학력
한양대 의대 학사
한양대 의대 석사
한양대 의대 박사

경력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
울산대 의대 교수협의회 편집위원장
한국망막학회 총무이사


건강백과

녹내장glaucoma 눈 안의 압력, 즉 안압이 높은 상태이며 이 높아진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눌려서 손상을 받고 그 결과 시야가 좁아지거나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이는 대개 눈 안 방수(房水)의 생성과 배출 경로에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주로 배출 경로가 막혀 안압이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많아지고 6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치료.. 당뇨망막병증diabetic retinopathy 미세한 망막 혈관에 피가 제대로 돌지 않아 생기는 당뇨 합병증이다. 당뇨망막병증은 크게 비증식성 망막병증과 증식성 망막병증으로 나뉜다. 일단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벽이 손상을 받으면 망막이 허혈상태에 빠지면서 부어오르게 되는데 이것을 비증식성 망막병증이라 한다. 비증식성 망막병증이 더 진행되면 망막에 불필요한 혈관이 새로 자라는.. 백내장cataract 수정체(검은 동자 안에 있는 볼록렌즈)가 뿌옇게 흐려져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여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눈동자의 속이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백내장이라는 병명이 붙었다. 백내장은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서 시력장애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 종류는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고 혼탁의 진행 상태에 따라서 진행성과 정지성으로 ..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전화번호
1688-7575
홈페이지
http://www.amc.seoul.kr/asan/main.do
상세설명
서울아산병원은 국내에서 단일 병원으로 가장 큰 2700병상을 갖추고 있다. 특히 연 6만3000여 건의 고난도 수술을 시행하며 주요 10대 암 중 9대 암 수술, 장기이식 수술 건수, 주요 30대 질환 수술 건수에서 대한민국 1위를 지키고 있다. 암병원, 어린이병원, 심장병원 등 특화된 전문 진료와 협진을 통해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산생명과학연구원에서 신약과 치료법 개발 등 바이오 연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