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후두암 레이저 수술의 선두주자
병원

이강대

고신대복음병원 이비인후과

전문분야

후두암, 갑상선암, 음성 장애, 목 종양, 레이저 수술

진료과

이비인후과

의사소개

국내 후두암 레이저 수술에서 가장 앞서 있는 의사 중 한 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주요 진료 분야는 후두암, 갑상선암, 음성장애, 목종양, 레이저수술로, 1990년대 중반부터 미세 현미경 레이저를 이용해 후두암을 수술했다.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는 기존 칼로 째는 수술이나 항암·방사선 치료에 비해 정상 조직을 그대로 둘 수 있어 호흡이 자연스럽고 회복기간이나 합병증 발생, 비용 등에서 우수하다. 1995년에는 환자의 가래침에서 암 관련 유전자를 찾아내는 방법을 고안해 후두암 조기 진단법을 개발했다. 근적외선을 이용해 부갑상선의 위치를 선택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찾아내기도 했다. 갑상선수술 합병증을 예방하는 연구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또한 하루 종일 외래를 보는 의사들은 오후에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이 교수는 오전·오후 진료 모두 환자에게 한결같이 집중한다고 알려졌다. 특히 후두암 환자에게 수술 부위를 표시할 때 레지던트에게 맡기지 않고 직접한다. 수술을 앞두고 불안할 수밖에 없는 환자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을 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아시아태평양 갑상선외과학회 학회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학력/경력

학력
부산대 의대 학사
부산대 의대 석사
부산대 의대 박사

경력
고신대복음병원 이비인후갑상선두경부외과 교수


건강백과

갑상선암thyroid cancer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기로서, 목 아래 부분 후두 밑에 좌우 양 옆으로 나뉘어 있는데, 갑상선암은 후골 밑에 있는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암을 총칭하여 말한다. 갑상선암은 조직학적으로 유두암(papillary carcinoma), 여포암(follicular carcinoma), 미분화암(undifferentiated carcinoma), 수질암(medull.. 후두암larynx cancer 쉰 목소리가 지속되는 후두에 생기는 암으로 후두의 종양은 55~66세에서 흔하며, 남성 암의 약 1%를 차지한다. 10명 중 6명은 암이 성대에서 발견되는데 암이 성대에 있는 경우, 증상이 초기에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를 신속히 할 수 있다. 종양은 후두의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목 임파절로 퍼져나가거나 그 크기가 커질 수 있다.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부산 서구 감천로 262
전화번호
051-990-6900
홈페이지
http://www.kosinmed.or.kr/
상세설명
고신대복음병원은 1951년 개원한 종합 의료기관으로 33개 진료과, 특수 클리닉과 제반 특수 검사실 등을 갖추고 있다. 장기려 기념 암센터를 준공하고 지속적인 건물 리모델링을 시행해 환자가 좀더 편안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외 무료 진료 활동과 건강 강좌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