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병원

송용상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전문분야

자궁암, 난소암, 골반경수술, 여성요실금,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부인암, 항암치료

진료과

산부인과

의사소개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HPV가 임신 중에 태아에게 수직감염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송 교수가 임신부 15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임신부의 HPV 감염률은 24%였고 이 중 19%가 태아에게 수직감염됐다. 자궁경부암 백신이 국내에 들어올 때 국내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송 교수가 진료실에서 신경을 가장 많이 쓰는 것이 편안한 분위기다. 아무리 의사라고 해도 남자에게 쉽게 얘기하기 어려운 질병의 특성 때문에 환자가 의사를 불편해하면 의사는 증상을 정확히 알 수 없고 이는 치료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처음 오는 환자에게는 질병 얘기보다는 가벼운 일상적인 얘기를 먼저 해 환자가 최대한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20년 넘게 여성 환자를 진료하며 터득한 노하우다.

학력/경력

서울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대학원 박사 학위 취득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건강백과

난소암ovarian cancer 난소암은 자궁 양쪽에 있는 엄지손가락 크기의 타원형 장기인 난소에 생기는 암으로 여성에게 생기는 다섯번째로 많은 암이다. 또한 병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기 때문에 다른 생식기에서 생기는 암 환자 수보다 사망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부인암Gynecologic Cancer 부인암은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을 말한다. 부인암 가운데 80% 이상이 자궁경부암이며 나머지는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이다. 자궁 윗부분에 속하는 체부에 생긴 암은 자궁내막암이고, 자궁입구쪽에 위치하면 자궁경부암이다. 난소암은 자궁 좌우측에 있는 난소에 생긴 암을 말한다. 부인암으로 통하는 자궁경부암.. 자궁근종Myoma of the uterus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육 조직의 일부가 이상 발육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되는 양성종양을 뜻한다. 혹의 크기는 밤톨만한 것에서부터 어른 주먹보다 큰 것까지 다양한데, 발생 장소에 따라 점막하근종, 근층내근종, 장막하근종 등으로 구분된다.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건동 28-21
전화번호
1588-5700
홈페이지
http://www.snuh.org/
상세설명
현재 서울대학교병원은 본원을 비롯한 어린이병원, 암병원 그리고 의생명연구원로 구성되어 있으며 1,780개가 넘는 병상에서 하루평균 1,700여명의 입원환자 및 8,600명이 넘는 외래환자를 5백40여명의 교수와 5천4백여명의 직원이 돌보고 있습니다.
명의메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