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환자에겐 따뜻하게 치료는 날카롭게
병원

오하영

삼성서울병원 신장내과

전문분야

신장이식, 급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 신장염, 당뇨성 신질환

진료과

신장내과

의사소개

주요 진료 분야는 신장이식,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신장염, 당뇨성신질환이다. 스스로를 '신장질환자의 페이스 메이커'라고 말한다. 신장 기능을 살려서 환자가 최대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신장내과 의사의 역할이라고 믿는다. 어떤 경우에도 환자에게 인상 쓰는 일이 없다. 오랜 경험으로 투석 자체가 얼마나 환자를 우울하게 하는지 알기 때문이다. 신장이식 실패로 다시 투석받아야 하는 환자에게 "심장이나 간은 수술이 실패하면 대안이 없지만, 신장은 이식이 실패해도 투석하면서 살 수 있다. 희망이 있지 않느냐"고 말한다. 환자에게는 항상 '허허' 웃음이지만 치료와 연구는 날카롭다. 당뇨병과 고혈압 약이 신장기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성균관대 의대 내과학 교수
삼성서울병원 신장내과 교수
2010 아시아-태평양 신장학회 전시위원장
대한내과학회 평의원
대한신장학회 평의원


건강백과

당뇨병diabetes mellitus 혈액 속에 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로 여러가지 질병을 초래한다. 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한데,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거나 그 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면 혈중 당분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게 되어 혈당이 올라가게 된다. 이렇게 고혈당 상태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미세혈관 합.. 만성신부전증chronic renal failure, CRF 만성 신부전증은 몇 달 혹은 몇 년에 걸쳐 신장 기능이 서서히 나빠지는 질환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증의 가장 큰 문제는 이 병이 계속 진행하여 결국 말기 신부전이 되면 투석이나 이식을 하지 않고서는 살 수가 없다는 것이므로 병을 적극적으로 치료해 투석이나 이식으로 가는 것을 막거나 늦춰야 한다. 아쉽게도 현대 의학은 만성 신부전증의 악화를.. 신장암renal cell carcinoma 신장에서 원발성으로 생겼거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신장으로 전이된 악성종양, 대부분의 신장암은 종양이 신장 조직 그 자체 내에서 박행한다. 드물게 신체의 다른 조직에서 신장으로 암이 전이되기도 한다. 신장암에는 세 가지가 주종을 이룬다. 가장 흔한 형태는 신장의 본체를 구성하는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다. 두 번째는 전이세포암으로 알려진..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강남구 일원로 81
전화번호
1599-3114
홈페이지
http://www.samsunghospital.com/
상세설명
삼성서울병원은 1994년 개원한 종합 의료기관으로 본관, 별관, 암병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약 1979병상 규모를 갖추고 있다. 2014년 양성자 치료센터, 2015년 미래 의학관이 완공됐으며, 현재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통원치료센터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환자 행복을 위한 의료 혁신 구현, 병원-연구소-학교-기업체를 연결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연구 및 연계 산업의 글로벌 허브를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