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인공항문’ 남용 막는 가이드라인 제시
병원

최규석

칠곡경북대병원 대장항문외과

전문분야

대장암,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

진료과

대장항문외과

의사소개

최 교수의 실력은 세계적이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복강경을 이용해 대장암을 수술했다. 복강경 수술 건수가 2000여 건에 이르고, 로봇을 이용한 수술도 지방병원 중 최초로 300례를 돌파하기도 했다. 로봇을 이용한 대장암 수술 관련 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 최 교수의 수술법은 수술용 로봇 제작사인 인튜이티브 서지컬사의 매뉴얼 DVD에도 실려 있다. 수술 후 잘라낸 대장을 꺼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예전에는 잘라낸 대장을 꺼내기 위해 배를 4~5cm 째야 했지만 최 교수는 남성은 항문으로, 여성은 질을 통해 이를 빼내는 방법을 개발했다. 직장암 수술 후 수술 부위가 새는 ‘문합부 누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 등을 제안하기도 했고, 복강경으로 항문과 가까운 암조직을 떼내면서도 항문의 괄약근 기능을 살리는 수술의 효과를 학계에 발표하기도 했다.

학력/경력

경북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석·박사 학위취득
미국 일리노이대학 객원교수
現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암진료부장

건강백과

대장암colorectal cancer 대장은 소화 흡수되고 남은 음식물이 머무는 곳으로 이곳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으로 만든다. 결장, 직장, 항문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부위에서 발생한 악성종양을 대장암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생율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대장암에 걸리는 빈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고 연령별로 보면 50대~60대가 많다.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동 474
전화번호
053-200-2114
홈페이지
http://www.knumc.org/
상세설명
경북대학교병원의 역량에 비하여 현재의 삼덕동 공간과 시설로는 국립대병원으로서 고유한 기능과 정부의 공공의료를 충실히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증가하는 암 및 만성 노인성질환을 위한 전문치료병원 건립이 필요하며 또한 의학전문대학원 개편에 따른 증가하는 교육 · 연구 수요에 부응하고, 칠곡지구의 주거단지 개발에 따라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고자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2010년 11월에 건립되게 되었습니다.
명의메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