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건조하고 뻑뻑한 눈, 혈당이 기름샘 망가뜨리는 중…

입력 2021.08.02 09:15

 

눈이 빡빡한가요? 건조한 눈, 당뇨 때문일 수 있습니다. 눈꺼풀에는 마이봄샘이라는 기관이 있어서, 눈물 증발을 막는 기름을 분비해줍니다. 혈당이 높으면 이 마이봄샘이 망가진다고 합니다. 혈당과 마이봄샘의 관계 알려드립니다.

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
1. 당뇨 환자가 마이봄샘 파괴 잘 됐습니다.
2. 마이봄샘 기능 저하로 안구건조증 겪는다면 혈당 관리 더욱 철저히 하세요.

일러스트
헬스조선 DB

당화혈색소 높은 사람, 마이봄샘 많이 파괴돼

혈당과 마이봄샘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가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이 안구건조증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 당뇨 환자 60명과 당뇨가 없는 사람 60명을 비교했습니다.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아래쪽 눈꺼풀의 마이봄샘을 관찰했는데요. 당뇨를 앓는 사람들은 당뇨가 없는 이들에 비해 마이봄샘이 다섯 배로 많이 파괴돼 있었습니다. 당뇨 환자 중에서도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을수록 마이봄샘이 더 많이 손실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화혈색소가 6.6% 이상인 당뇨 환자 대다수(37명 중 35명)가 마이봄샘이 40% 이상 사라졌지만,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미만인 당뇨 환자는 23명 중 12명에서만 마이봄샘 손실이 나타났습니다.

당뇨 환자가, 특히 당화혈색소가 높을수록 마이봄샘이 잘 망가지는 이유는 높은 혈당 때문입니다. 혈당이 높으면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마이봄샘은 어떤 이유로든 염증이 생기면 기름이 막히고 굳으면서 쉽게 파괴됩니다. 마이봄샘이 제 기능을 못 하면 눈을 촉촉이 적셔야 하는 눈물이 쉽게 증발해 안구건조증이 생깁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마이봄샘 때문인지 확인을

당뇨 환자가 안구건조증을 겪는다면 마이봄샘 때문은 아닌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겼거나, 마이봄샘 기름이 굳어 막혔다면 온열요법이나 레이저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파괴된 마이봄샘은 되돌릴 수 없지만, 기름층을 보충하는 안연고로 건조증을 완화할 수는 있습니다.

화장하는 사람이라면 세안할 때 눈꺼풀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따뜻한 물수건을 눈에 5~10분간 얹은 뒤 깨끗한 면봉으로 속눈썹 안쪽을 닦아내세요. 마이봄샘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이봄샘 망가졌으면 혈당 관리 더 철저히

만약 당뇨 환자가 마이봄샘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겪는다면, 혈당 관리를 더 철저히 하라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혈당 관리가 잘 안 돼 당화혈색소가 높은 게 마이봄샘을 망가뜨린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