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우유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이곳'에 둬야

입력 2022.06.27 06:30

냉장고 안에 보관된 달걀과 우유
달걀과 우유는 냉장고 문이 아니라 안에 보관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달걀과 우유는 주로 냉장고에 보관한다. 그런데 냉장고 속 아무 데나 넣어두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달걀과 우유는 냉장고 문이 아닌 깊숙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냉장고 안은 온도가 일정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대체로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온도가 높아지며, 냉장고 문이 가장 온도가 높다. 냉장고의 문은 잦은 여닫음으로 인해 온도가 자주 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문이 아닌 냉장고 깊숙이 보관해야 하며, 특히 그중에서도 손이 잘 닿지 않으면서 온도가 낮게 유지되는 냉장고의 중간 선반이나 제일 위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우유뿐 아니라 다른 유제품(요구르트·치즈 등)도 같은 이유로 냉장고 문에 보관하지 말고 안쪽에 보관해야 한다.

달걀은 보관 용기도 주의해 선택해야 한다. 달걀을 구매할 때 같이 포장된 기존의 종이 달걀판의 뚜껑을 덮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달걀 껍데기에는 약 1만 개의 구멍이 있는데, 이를 통해 냉장고 내의 다른 음식의 냄새를 흡수한다. 그래서 뚜껑을 덮어 보관하면 냉장고 안의 음식 냄새로부터 보호하고 달걀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만약 뚜껑이 없는 달걀을 구매했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뚜껑 있는 보관용기를 이용하거나 크기에 맞는 용기를 달걀 위에 덮어 놓는 것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