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트니스김영경 기자 2026/05/29 15:10
-
라이프김경림 기자 2026/05/29 15:00
-
피트니스이해림 기자2026/05/29 14:53
-
다이어트이아라 기자2026/05/29 14:30
-
-
푸드김경림 기자 2026/05/29 14:10
-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계피, 강황, 고추 등의 향신료가 단순한 조미료 역할을 넘어 혈당 조절, 염증 완화, 인지 기능 개선 등 인체 전반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 인간영양센터 연구팀은 향신료와 허브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효능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 14년간 축적된 문헌과 임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영양학 리뷰(Nutrition Reviews)' 최신호에 게재됐다.연구팀은 2010년부터 2024년까지 인간영양센터에서 수행된 8건의 인체 임상시험과 12건의 시험관 내 실험 데이터를 집중 검토했다. 수동 참고문헌 검토와 의학 데이터베이스 푸브메드(PubMed) 검색을 통해 개별 및 혼합 향신료 임상적 신뢰성을 정밀 검증했다.세부 향신료별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계피는 정상 체중군과 과체중·비만군 모두에서 식후 인슐린 및 글루카곤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 평균 포도당 수치 감소와 장내 미생물무리 구조의 긍정적인 변화도 동반됐다. 계피 주성분인 신남알데하이드가 염증성 유전자 발현과 효소를 억제해 항염증, 항산화, 간·신경 보호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추의 경우, 매운맛이 없는 단맛 고추에 함유된 캡시노이드 성분인 디하이드로캡시에이트가 부작용 없이 열 생성과 지방 대사를 촉진했다. 임상연구 결과 저칼로리 식단을 진행한 비만 환자 중 일정량의 디하이드로캡시에이트를 투여받은 군에서 식후 에너지 소비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했다.강황의 주요 성분인 커큐민은 타 성분과 병용 투여 시 시너지가 두드러졌다. 18개월간 장기 임상시험에서 노년층에게 생체 이용률을 높인 커큐민을 매일 섭취하도록 한 결과, 기억력과 주의력, 기분이 개선됐으며 뇌 영상 검사에서 아밀로이드 및 타우 단백질 축적과 관련된 긍정적인 변화가 포착됐다. 커큐민은 골관절염 환자 무릎 통증 완화 및 대사증후군 환자 고밀도지질단백질 상승, 저밀도지질단백질 감소 등 지질 프로파일 개선에도 기여했다.복합 향신료 연구에서는 폴리페놀 성분이 유익한 장내 세균 증식을 돕고 병원성 세균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이 증명됐다. 조리 전 육류에 향신료를 첨가하면 지질 과산화 마커인 말론디알데하이드 농도가 감소해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고 내피 기능을 개선했다. 특히 항산화 특성이 없는 흑후추 피페린 성분은 강황 커큐민과 결합했을 때 조리 중 지질 과산화 감소 효과를 배가시키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했다.다만 연구팀은 이번 검토를 통해 기존 실험실 연구들이 일상적인 식단에서 섭취하는 양보다 과도하게 높은 용량을 사용했다는 점을 한계로 지적했다. 실제 인체 내에서 효능은 조리 방식, 소화 및 대사 과정, 다른 식품과 상호작용에 따라 생체 이용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대중적인 식습관 지침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통제된 조건에서 추가적인 임상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
장 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춰야 한다.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음식을 먹는 순서다. 미국 소화기내과 전문의들이 올바른 식사 순서를 소개했다.①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자레마 싱슨 박사에 따르면, 혈당 수치가 불안정하거나 고혈당이 유지될 경우 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장내 유익균이 줄어든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먼저 먹으면 소화와 흡수 속도를 늦춰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채소처럼 섬유질 함량이 많은 식품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도 풍부한데, 이는 염증으로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장내 미생물이 섬유질을 분해 및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단쇄지방산도 장벽 강화와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②단백질, 건강한 지방섬유질 식품을 먹은 후에는 식물성 단백질, 해산물, 육류, 달걀, 유제품 등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한다. 싱슨 박사는 단백질이 소장 내벽을 복구하고 세포 간 연결을 강화하며, 불포화지방은 장 내벽을 강화해 장내 유익균의 양을 늘린다고 했다. 위 배출 속도를 늦춰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 과식을 막는 효과도 있다.③단순 탄수화물통곡물, 콩류, 녹말이 든 채소 등 복합 탄수화물은 섬유질 함량이 높지만, 정제 곡물로 만들어진 단순 탄수화물은 영양 밀도가 낮다. 곡물을 도정하는 과정에서 섬유질과 미량 영양소가 제거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소화 속도가 빨라지고, 장내 미생물 균형이 무너질 위험도 있다. 아스마 카프라 박사는 “탄수화물은 섬유질, 단백질, 건강한 지방보다 장 건강에 유익하지 않으므로,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 전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으로 배를 채워선 안 된다”고 했다.④초가공식품설탕 함량이 높거나 튀겨 만든 초가공식품은 장내 미생물 다양성을 감소시킨다. 이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거나 면역력, 기분 변화에도 영향을 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한다. 실제로 스페인에서 359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하루 5회 이상 초가공식품을 섭취하는 여성은 비타민 K 생성 및 섬유질 소화를 도와 건강에 이로운 미생물인 ‘Melainabacter’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비만과 관련이 있는 미생물 ‘Carnobacteriaceae’, 지방 축적과의 연관성이 있는 ‘Blautia’가 증가했다. 연구진은 초가공식품 속 감미료, 유화제, 방부제, 색소 등이 장내 환경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분석했다. 스콧 리페 박사는 “디저트가 맨 마지막에 나오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며 식이섬유, 단백질, 지방, 양질의 탄수화물 등 균형 잡힌 식사로 배를 채운 뒤 단 음식이나 튀긴 음식을 먹으면 섭취량 조절에 도움이 되고, 장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
-
요가와 명상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몸에 이로운 대사물질을 만들어내 장 건강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아지면서 불안이나 우울증, 심혈관 질환 위험까지 낮추는 효과가 확인됐다.인도 파탄잘리 연구재단 쉬라드하 프라사드 박사 연구팀은 최근 요가와 명상이 인간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 군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제요가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Yoga)'에 게재했다.장내 미생물은 면역 기능과 대사, 병원체 방어 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이 균형이 깨지면 소화기 질환뿐 아니라 신경계, 심혈관계 질환 등 다양한 전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뇌와 장은 신경망을 통해 긴밀하게 소통하는데 정신 건강을 돌보는 요가와 명상이 이 경로를 자극해 장내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진이 미국과 중국에서 모집한 24~55세 건강한 성인 44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요가와 명상을 수행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박테로이데스, 페칼리박테리움, 로즈부리아, 락토바실러스 등 장 건강에 이로운 유익균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또 이러한 미생물 변화가 불안과 우울증,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추는 미생물 상태와 직접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몸에 좋은 대사물질도 풍부해졌다. 요가는 혈장 내 단쇄지방산(장벽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물질) 농도를 높였고, 명상은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데 쓰이는 엘도파와 항염증 효과가 있는 베르베린 등의 수치를 상승시켰다. 반면 몸에 해로운 물질의 수치는 감소했다. 아울러 분석된 모든 연구에서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은 단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아 안전성도 입증됐다.연구팀은 "요가와 명상은 이상반응 없이 장내 미생물 환경을 이롭게 바꾸는 안전하고 유용한 생활 방식 중재 요법이 될 수 있다"며 "특히 뇌와 장의 상호작용을 자극해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을 동시에 증진하는 정신·신체 의학적 도구로서 가치가 크다"고 말했다.다만 이번 연구 결과에는 한계가 있다. 요가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비건(엄격한 채식) 식단을 유지했거나, 장기 명상가들 대부분이 평소 채식 식단을 따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채식 자체가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강력한 요인인 만큼, 발견된 효과가 명상 덕분인지 식단 덕분인지 명확히 가려내기 어렵다. 연구팀은 "명상 자체의 독립적인 효능을 입증하고 명확한 임상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향후 일반적인 식사를 유지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잘 설계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RCT)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라이프구교윤 기자2026/05/29 11:30
-
다이어트김영경 기자 2026/05/29 11:10
-
방송인 맹승지(39)가 몸매 관리 비결을 공개했다.지난 26일 맹승지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요즘 진짜 느끼는 건 몸매 유지도 결국 꾸준한 습관”이라며 “요즘 데일리 루틴은 수영하고, 푹 자고, 발효 식초를 챙겨 먹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운동만큼 중요한 게 잘 먹고 잘 쉬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라며 “당장은 티가 나지 않아도 몇 개월 뒤, 몇 년 뒤에는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맹승지의 몸매 유지 루틴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수영=수영은 몸 전체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전신 운동이다. 팔·어깨·가슴·복부·다리 등 여러 근육을 사용해 전신 근력을 강화할 수 있다. 물의 저항을 이겨내며 움직여 열량 소모가 크고, 부력 덕분에 관절 부담도 적다. 관절이 좋지 않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심폐 기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심장과 폐 기능을 향상시켜 심폐지구력을 높이고, 심혈관질환·고혈압·뇌졸중 위험도 낮춘다. 맹승지처럼 수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공복에 하는 게 유리하다. 2016년 발표된 27편의 논문을 종합한 메타 분석에서 공복 운동이 식후 운동보다 지방 산화량이 더 높다고 보고됐다. 또 운동 전에는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몸을 풀어야 한다. 근육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수영할 경우 허리 통증,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 손상 위험이 커질 수 있다.▷충분한 숙면=잠이 부족하면 살찌기 쉽다.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을 비롯한 다양한 대사 관련 호르몬이 분비된다. 성인의 경우 성장호르몬이 지방 분해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한다. 또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분비가 감소하고, 식욕 촉진 호르몬인 그렐린 분비는 증가한다. 여기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까지 높아지면 지방 축적이 촉진돼 살찌기 쉽다.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케이스웨스턴대 연구팀이 여성 7만여 명을 장기간 추적 관찰한 결과, 매일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여성은 7시간 이상 충분히 자는 여성에 비해 16년 동안 평균 15kg 정도 체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은 하루 6~8시간가량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권장된다.▷발효 식초=식사 전 물에 희석해 섭취하면 혈당 관리에 유리하다. 식초 속 초산은 음식의 위 배출 속도를 늦추고, 소장에서 당 흡수를 지연시켜 식후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만든다. 초산은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 산화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실제로 2019년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8주간 발효 식초를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공복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인슐린 저항성은 약 8.3%나 개선됐다.
다이어트이아라 기자 2026/05/29 10:49
-
배우 송지효(44)가 꾸준히 체중을 감량하는 근황을 공개했다.지난 28일 송지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 공방에 방문하는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서 제작진이 “살이 갈수록 빠진다”고 하자, 송지효는 “지금 살을 조금 빼고 있다“고 답했다. 과거 송지효는 한 방송에서 옷과 마이크를 다 착용하고 몸무게를 쟀을 때 48kg으로 나와 모두를 놀라게 한 바 있다. 송지효는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며, 비빔밥·포케처럼 채소와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을 고르게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을 위주로 먹어 체중을 감량한 것으로 알려졌다.간헐적 단식은 하루에 정해진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식이요법이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체내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혈당 변동을 줄이고 인슐린 저항성을 조절해 지방 축적과 대사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자유롭게 식사하던 성인을 대상으로 식사 시간을 10~12시간 이내로 제한했을 때, 4개월간 평균 4~7kg의 몸무게를 감령했다는 미국 캘리포니아 솔트 연구소의 연구 결과도 있다. 다만, 18시간 이상 공복을 너무 길게 유지하면 오히려 근손실, 폭식, 피로 누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당뇨 환자, 임산부, 노인, 위장 질환자는 간헐적 단식으로 ▲저혈당 ▲빈혈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 하지 않는 게 좋다.비빔밥, 포케처럼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식단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비빔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포만감이 높다. 달걀이나 고기 등 단백질과 함께 먹으면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다. 하와이어로 ‘자르다’는 뜻의 포케도 밥이나 채소 위에 생선·고기·채소 등을 올려 먹는 샐러드 보울 형태의 음식으로, 채소에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이 더해져 영양 균형이 좋다. 탄수화물이 필요하면 현미밥·귀리·메밀면 등을 추가해 다양한 조합으로 먹을 수 있어 꾸준한 식단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튀긴 양파, 소스 등을 과도하게 넣으면 나트륨과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간장·올리브유·발사믹 식초 등 당과 지방이 비교적 낮은 소스를 선택하거나 소스 양을 줄이는 게 좋다. 비빔밥에 들어가는 고추장도 당과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어 저당 고추장을 사용하거나 양 자체를 줄이는 게 좋다.
다이어트김영경 기자2026/05/29 10:47
-
-
알배추는 구우면 단맛과 고소함이 올라와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채소입니다. 간단하게 구워낸 뒤 치즈, 베이컨 솔솔 뿌리면 레스토랑 못지않은 비주얼로 완성입니다. 굽는 시간을 조절하면 특유의 아삭한 식감도 살릴 수 있습니다. 맛있게 드세요!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당뇨 식단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알배추구이 샐러드알배추 잎을 안 뗀 채 통으로 구워 색다른 느낌 냈습니다. 베이컨 대신 우삼겹이나 닭 가슴살을 올려 단백질을 채워도 좋습니다.뭐가 달라?속이 꽉 찬 알배추알배추는 주로 김치를 담글 때 사용하는 배추로, 속이 가득 찬 배추를 뜻하는데요. 알배기배추라고도 부릅니다. 수분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당뇨병 환자가 양껏 먹어도 부담이 덜합니다. 알배추의 샛노란 색과 베이컨 등 재료들이 곱게 어우러져 보는 눈도 즐겁습니다.통으로 먹어서 더 좋은 통마늘마늘은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항암·항염 효과를 냅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혈중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통마늘은 집었을 때 묵직함이 느껴지고 쪽수가 많으며 짜임새가 단단하고 알차 보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싹이 났거나 썩은 부분이 있는 것은 고르지 않는 게 낫습니다. 통마늘 껍질을 벗기기 전, 미리 물에 불려두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건강한 시큼함 발사믹포도즙을 숙성시켜 만든 식초로 새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조리법대로 올리브오일과 섞으면 산미가 중화되며 베이컨, 치즈의 짠맛과 균형을 맞춰줍니다. 다른 드레싱보다 당, 열량이 낮은 편이라 당뇨병 환자가 선택하기 좋습니다.재료&레시피(3인분)알배기배추 1/2통, 베이컨 2~3줄, 양파 1/2개, 올리브오일 2큰 술, 파마산 치즈가루 약간, 통마늘 5알,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발사믹 드레싱 2큰 술1. 알배추는 반으로 쪼갠 후 배추가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꼭지를 손질한다.2.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썬다.3. 마늘은 편으로 썬다.4.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5. 프라이팬에 베이컨을 먼저 바싹 굽다가 마늘을 넣어 함께 익힌다.6. 베이컨, 마늘을 덜어낸 후 바로 배추와 양파를 올린 후 소금과 후추를 약간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7. 접시에 구운 알배추, 양파를 올리고 발사믹 드레싱을 뿌린 후 베이컨, 마늘을 올린 후 파마산 치즈를 뿌린다.Tip. 1. 발사믹 드레싱은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오일을 동량을 넣고, 소금과 스테비아를 약간 넣어서 만들 수 있다.
-
다이어트김영경 기자2026/05/29 06:20
-
라이프김경림 기자 2026/05/29 05:40
-
푸드이아라 기자 2026/05/29 04:20
-
라이프김경림 기자2026/05/29 03:20
-
다이어트이아라 기자 2026/05/29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