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염 놔두면 식도암까지? '이 음식' 피하세요

입력 2019.05.10 11:13

넥타이를 한 남성이 속쓰려하고 있다
클립아트코리아

역류성식도염을 앓는 현대인이 많다.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는데,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식도와 위 사이를 조여주는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위나 십이지장의 내용물이 식도 내로 역류돼 염증이 생긴 것이다. 위장과 달리 식도는 위산으로부터 보호하는 점막이 없어 위산이 식도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면 쉽게 염증이 생긴다. 역류성식도염은 일시적인 소화불량으로 여기고 방치하거나 호흡기 질환으로 오인해 정확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한 번 약해진 괄약근은 다시 강해지기 쉽지 않고, 증상이 재발하기 쉬워 생활습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역류성식도염이 반복되면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반복되면 식도 점막 세포를 변형시키고, 이로 인해 식도암이 발생할 위험도 높아진다.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려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술, 삼겹살 등의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도 줄이는 게 좋다. 야식을 먹거나, 음식 섭취 후 바로 눕는 습관은 위장에 무리를 줘 피해야 한다. 과체중인 경우에도 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져 위산 역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체중을 줄이는 게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