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 생각하고 있다면 '이것' 꼼꼼히 따져야

입력 2021.06.30 16:42
수연세안과 제공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안경이나 렌즈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시력교정술을 생각하게 된다. 대부분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거나 지인을 통해 안과를 추천을 받는다. 다양한 정보와 수많은 안과들 사이에서 제대로 된 병원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확인하고 비교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다. 시력교정술 병원 선택 전 필수확인 목록을 알아보자.

◇라식·라섹·스마일라식 차이는?
시력교정술에는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이 있는데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든 후 각막 실질부를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거의 없지만, 각막 절삭량이 라섹보다 더 많다. 충격에도 더 약하다.

라섹은 각막상피를 제거하고 나서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교정하는 방식이다. 각막 절삭량이 적고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라식보다 회복 기간이 길고, 수술 후 약 2~3일 정도 통증이 있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시력교정술로 1000조분의 1초 단위로 조사되는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에 약 1~2mm 정도의 작은 포켓을 만들어 시력교정량만큼 각막 실질을 제거해 교정하는 방식이다. 각막 절삭량은 적으면서 통증이 거의 없고 라식보다 충격에 강하며,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는 수술이다. 최근에는 눈물막을 조절해 수술 결과 예측도를 높이는 등 정확도를 개선한 TFC스마일(Tear Film Controlled SMILE)수술도 등장했다.

◇집도의 경험·적합성 등 살펴야
그렇다면 시력교정술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항목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집도의가 직접 검안을 진행하는지 ▲내 눈 조건에 맞는 최적의 수술법을 제시해 주는지 ▲집도의가 수술 경험이 많은지 ▲검안과 수술의 집도의가 달라지지 않고 동일한지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연세안과 김진선 원장은 "지인에게 추천받은 곳이 나에게도 좋을 거란 막연한 생각으로 무작정 검안과 수술을 진행하려 하지 말고, 검안 진행 시 집도의가 직접 검안을 해주는지, 한 가지 수술만을 고집하지 않는지 등을 꼼꼼하게 알아보고 비교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선 원장은 "수술을 선택할 때는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는 수술보단 내 눈에 적합한 수술인지, 수술 후 얼마나 쉴 수 있을지, 직업이나 주변 환경, 취미 생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연세안과는 미국안과학회(AAO, ARVO), 유럽안과합회(ESCRS), 미국안과학회(ASCRS) 등 세계적 안과 학회 발표 및 SCI포함 국내외 저널, 논문 게재 42편 등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안과 병원이다. 아시아 최초 원추각막/각막확장증 치료 ‘The Lord of the Keraring’ 및 아시아 최초 원추각막/각막확장증치료 ‘Master of Intacs’를 수상했으며, 2016년도에는 인택스 원추각막 수술 증례 전 세계 최다 증례를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