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가려워서 벅벅‥ 건조? 두드러기?

입력 2014.01.10 13:50

다리를 긁고 있는 남성의 손
조선일보 DB

날씨가 추워지면 영문도 모르게 몸이 가려울 때가 있다. 피부 건조증과 한랭 두드러기 때문일 수 있다.

◇피부건조증
피부건조증은 춥고 건조해서 각질과 가려움증이 동반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피부 당김 증상도 동반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건조증이 잘 생기는 이유는 바람이 피부의 바깥쪽에 있는 각질층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이 때 가렵다고 긁으면 피부가 손상돼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긁지 말아야 한다.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에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 목욕할 때 피부를 자극하는 때수건을 사용하지 말고, 목욕 후에는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에서는 로션을 들고 다니면서 건조한 부위에 수시로 덧발라 피부의 수분을 보충해줘야 한다.

◇한랭두드러기
한랭두드러기는 추운 날 밖에 있다가 따뜻한 곳에 들어갔을 때, 피부가 가렵고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다. 찬 공기나 찬물 같은 차가운 물질이 피부에 닿으면 그 부위에 가려움증이 생기고 피부가 붉게 변한다. 한랭 두드러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얼음덩어리를 2분간 팔에 올려놓거나, 10분간 찬 공기를 쐰 후 두드러기가 생기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한랭 두드러기가 생겼을 경우  피부과에 방문해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투여하면 즉시 가라앉힐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