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
대원제약이 유망 바이오벤처 발굴 및 지원을 통해 오픈이노베이션 확장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대원제약은 2024년 6월 바이오·의료 스타트업을 위한 창업 혁신 플랫폼 서울바이오허브와 함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대원제약과 서울바이오허브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대원제약이 추진하는 신사업 분야와 관련된 핵심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모집한 것이다. 대상은 △펩타이드 △저분자 △약물 전달 기술 △Device를 통한 약물 전달 기술 △기타(디지털치료제(DTx), 전자약) 분야의 협업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 창업 8년 이내 스타트업이었다.
이어 대원제약은 지난해 8월 서울바이오허브와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핵심 기술 보유 스타트업 2개사와의 업무협약을 홍릉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체결했다. 공동개발, 기술도입 등 기존 협력 형태보다 더 초기단계부터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파트너 발굴 및 맞춤형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기업은 차세대 약물 전달 기술을 보유한 에큐리바이오, 엔파티클 등 2개 기업이다.
에큐리바이오는 특정 질병 조직에만 반응하는 엔지니어링 박테리오파지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엔파티클은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 기술'로 나노 입자의 크기와 형태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약물 전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선발된 2개 기업은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 그곳의 시설과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체계적인 기업 진단에 따른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 사업화 지원 컨설팅, 글로벌 스탠더드를 위한 현지화 및 후속 지원 등 다양한 단계별 맞춤 지원이 이뤄진다.
대원제약은 여기에 더해 자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더함 프로그램'을 실시해 차세대 약물전달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한편, 스타트업의 기술 상업화 및 고도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권 및 임대료를 지원하며 엑셀러레이터인 에스디앤케이와 함께 선정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바로 자산양수 등 제품 라인업 확대 및 기술이전 등을 통한 파이프라인 확장에도 힘을 쏟고 있다.
-
- 출처:의학신문
대원제약은 2024년 10월 GC녹십자와 골관절염 치료 천연물의약품 '신바로정(이하 신바로)'에 대한 자산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대원제약은 지난 2018년 GC녹십자와 신바로의 코프로모션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계약으로 신바로의 소유권을 완전히 확보하게 됐다. 그간 대원제약은 GC녹십자에서 생산한 신바로를 공급받아 유통, 마케팅, 판매를 담당해 왔으며 코프로모션 1년여 만에 매출 반등에 성공한 바 있다. 의약품 시장 조사 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2023년 신바로의 처방액은 전년 대비 24억원 증가한 162억원을 기록했다.
대원제약은 신바로와 국산 12호 신약 펠루비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펠루비는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유비스트 기준으로 2023년 펠루비의 처방액은 전년 대비 63억원 증가한 475억원에 달한다. 대원제약은 펠루비를 대형 블록버스터로 성장시킨 노하우를 신바로에 적용해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신바로정'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고 성공을 다짐하는 '신바로 2025 킥오프 미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행사에는 영업 부문 및 유관 부서 임직원 등 약 500여명이 참여해 신바로를 제2의 펠루비로 키우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경상국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건강기능식품 호흡기 건강 기능성 소재 기술이전 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원제약은 이를 바탕으로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신규 '호흡기 건강'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개발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5월에는 일동제약의 신약 연구개발 자회사 유노비아와 소화성 궤양용제 'P-CAB' 신약 공동 개발 및 라이선스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대원제약은 유노비아가 보유한 P-CAB 신약 후보물질 'ID120040002'와 관련한 향후 임상개발을 수행하고 해당 물질에 대한 허가 추진 및 제조·판매 등을 포함한 국내 사업화 권리 일체를 보유하게 됐다. 'ID120040002'는 위벽 세포의 양성자 펌프에 작용해 칼륨 이온과 수소 이온의 교환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P-CAB 계열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이다.
■ 대원제약 자료제공
의학신문
의학신문
medicalnews@bo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