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128누적된 총 기사 -365,643

비용 걱정된다면 보험 임플란트를 이용한 보험 부분틀니 고려해야

백세시대치아솔루션

알프스치과의원/박경아 대표원장


우리나라는 현재 65세 이상이 되면 자연치아를 몇 개 상실한 부분 무치악 환자에게 평생에 걸쳐 2개의 임플란트를 건강보험으로 시술할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다. 임플란트 비용의 70%까지 지원된다. 또 65세 이상이라면 부분틀니 또는 전체틀니 비용도 7년에 한 번씩 틀니시술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65세 이상 환자가 두세 개의 치아만 남고 나머지가 빠졌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보험 임플란트를 2개 심은 후 이를 부분틀니의 지대치로 사용하는 임플란트를 이용한 부분 틀니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건강보험 본인 부담금을 적용해 만들 수 있다. 

임플란트를 지대치로 사용하는 부분틀니 시술은 임플란트 초창기에는 많이 시도하지 않는 치료방법이었다. 그러던 것이 의료보험 적용이라는 행정적인 범위 안에서 보다 효율적인 치료를 해보려는 시도 끝에 우리나라에서 많은 시도가 있었고 현재는 예지성 있는 치료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다.

많은 환자에서 아래턱 우측 또는 좌측 한쪽에만 송곳니, 작은 어금니 등 두 세개의 치아만 살릴 수 있고 나머지 치아는 발치해야 하거나 이미 발치한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반대 측 치아가 없는 부분에 두 개의 임플란트를 보험 적용하여 심을 수 있게 된다. 임플란트 비용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강보험 자격 기준 본인 부담금은 40만원 정도이고 부분틀니의 본인 부담금은 50만원 정도가 된다. 

남아있는 지대치를 크라운 하는 비용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서 치과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 치아 당 대략 50만원 정도의 시술비용으로 가능하다.

이렇게 임플란트를 이용한 부분틀니를 하게 되면 부분틀니를 하는 전체 비용이 200-300만원 정도가 든다고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이 비용조차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보험 적용이 되지 않을 때의 비용과 비교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안정적인 부분틀니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65세 이상이면서 치아가 좋지 않아서 몇 개의 치아만 살리면서 부분틀니를 하고자 고려하고 있다면 건강보험의 혜택을 이용한 보험 임플란트와 틀니를 함께 하는 보험 부분틀니 치료를 권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백세시대치아솔루션

치아는 치열을 만들고 치열은 얼굴을 변화 시키며, 밝은 표정의 얼굴은 새로운 인생을 만듭니다.
일본 알프스틀니 제작의 풍부한 임상노하우를 가지고 전악치료의 관점에서 오래 사용 할 수 있는 보철을 만들고 있습니다.
알프스치과의 치료가 환자분들의 삶 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으로 치료에 정성을 다합니다.

알프스치과의원 /박경아 대표원장
경희대 치과대학 졸업
일본 알프스 틀니 스페셜 코스 수료
토론토 대학 CE 임플란트 과정 수료
워싱턴 대학 치주 임플란트 과정 수료
하버드 대학 임플란트 과정 수료
한국 MEAW 교정 연구회 과정 수료
서울대 치의학교육 연수원 임플란트 과정 수료
한*미 보철 연수회 수료
대한 치과 임플란트 학회 정회원
치주 임플란트 학회 정회원
대한 치과 마취과 학회 정회원
IBS무절개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