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 점 빼기, 제모, 턱관절 치료, 시린 이, 두피 케어, 라식‧라섹. 언뜻 보면 공통점이 별로 없어 보이는 이것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레이저를 이용해 가능한 치료 영역이라는 것이다. 20세기 인류의 삶을 바꾼 가장 위대한 발명으로 꼽히는 ‘레이저’는 발명으로부터 60년이 지난 지금, 모든 산업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을 만큼 더 이상 현대인들에게 낯선 기술이 아니다. 오히려 친숙하다는 표현이 더 가까울 듯하다. 기술의 발달로 좋은 치료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한 레이저 시술은 여러 의학분야에서도 이제 보편적인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다빈도 질병으로 꼽히는 백내장 질환에도 레이저 치료가 등장해 더욱 안정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수정체가 혼탁해지거나 딱딱해지면서 발생하는 백내장은 한 번 뿌옇게 되면 원래의 투명한 상태로 수정체를 복구하는 것이 어렵다. 이에 따라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원래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넣는 수술로 치료를 하게 된다.
과거에는 의료진의 눈과 손기술 의존도가 높은 치료를 했으나 최근에는 정확도와 안정성을 높인 레이저 백내장 치료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레이저 장비를 활용한 백내장 치료는 안구를 3차원으로 분석하고, 미세한 단위까지 절개한 후 특수 인공수정체를 안정적으로 삽입하는 방식의 치료법이다.
레이저 치료의 등장으로 시술 시간이 줄어들고, 염증과 같은 2차 감염의 위험도 낮아졌다. 각막 내피 세포의 손상이 적어 각막 혼탁이나 부종 등 과도한 손상에서 비롯됐던 후유증의 발생 확률도 현저하게 낮아진 것이 레이저가 가져온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노안과 난시를 올인원으로 치료할 수 있어 환자들의 시력 개선 만족도가 훨씬 높아진 것도 레이저 백내장 수술의 큰 장점으로 다가오고 있다.
레이저 백내장 수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전검진도 굉장히 중요해졌다. 마이크론 단위까지 치료가 가능해진 만큼 정밀한 수치가 있어야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안과를 선택하는 단계에서부터 정밀한 검사와 측정이 가능한 백내장 수술 장비를 보유했는지, 레이저 장비들은 안정성이 입증된 최신식의 것들인지, 의료인은 정교한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을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등을 세세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안과를 선택했다면 개인의 눈상태는 물론 생활 패턴이나, 환경, 직업 등을 의료진과 면밀히 상담해야 더욱 만족스러운 수술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명심하자.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보인다'>
- 20대 스마일라식부터 50·60대 노안·백내장 수술까지, 시력의 질이 핵심
- 백내장수술로 노안 개선되나요? – 인공수정체 선택 신중하게
- 봄철 불청객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로 해결 가능할까?
- 고도 난시를 동반한 노안 백내장수술… 적합한 인공수정체 선택이 중요
- 노안과 혼동하기 쉬운 백내장, 안개 낀 것처럼 뿌옇게 흐려 보이면?
- 라식·라섹 1세대의 백내장 수술 가이드… ‘다초점 렌즈’를 활용한 수술 고려
- 봄마다 기승인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과 관계 있을까?
- 당뇨·고혈압 환자의 ‘백내장 수술’ 전 주의사항은?
- 20~30대 녹내장, 조기 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 시력교정술 대표 부작용 안구건조증, 원인과 예방법은?
- 시력교정술 부작용 안구건조증, 발생 가능성 줄이려면?
- 여성 성형과 질 레이저 시술, 질염뿐 아니라 우울증 개선 도와
- 백내장 수술, 합병증 예방하려면?
- 노안과 백내장 수술: 레이저 교정과 인공수정체 삽입으로 시력 개선
- 젊은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은 뭘까?
- 기존 인공수정체 한계 극복 ‘퓨어See 렌즈’, 백내장 환자 만족도 높아
- 늘어나는 젊은 백내장, 발병 연령 낮아지는 원인은?
- 정상 안압도 녹내장 발생할 수 있다
- 3대 실명질환 녹내장, 조기 발견과 진단이 중요한 이유
- “백내장, 이제는 모든 연령층의 주의사항"
- Copyright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