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만 제대로 자도 얼굴 작아져… 부기 빼는 수면법

입력 2019.12.05 13:46

잠자는 습관

베개 베고 있는 여성 사진
가장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베고 누웠을 때 얼굴의 각도가 약 5도 정도 숙여지는 정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큰 얼굴이나 사각턱으로 고민 중이라면 잠자는 방법을 바꿔보자. 잠만 제대로 자도 근육 경직, 혈액순환 장애를 완화하며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악물고 자면 근육 뭉쳐

이를 악무는 습관은 얼굴을 커지게 하는 가장 안 좋은 습관이다. 이를 악물 때 발생하는 압력은 약 60~80kg 정도다. 이렇게 강한 압력이 턱에 가해지면 사각턱이 발달하거나 얼굴 근육이 뭉치기 쉽다. 뭉친 얼굴 근육을 방치하면 얼굴의 혈액순환도 나빠져 얼굴이 부을 수도 있다. 자면서 이를 악무는 행동을 방지하려면 마우스피스를 착용하는 게 도움이 된다. 치과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매일 밤 착용하고 잠들기만 하면 된다.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좋다.

◇베개 높으면 혈액순환 잘 안 돼

베개를 사용하지 않거나 너무 낮은 베개를 사용하면 매일 아침 얼굴이 부을 수 있다. 심장이 얼굴보다 위쪽에 위치해 피가 머리로 몰리면서 혈액순환이 원만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는 베개 높이를 측정해 베개 속 내용물을 보충하거나 베개를 교체해 좀 더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게 좋다. 가장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얼굴 각도가 약 5도 정도 숙여지는 것이다.

◇아침 간단 마사지로 부기 해소

아침에 일어날 때 간단한 1분 마사지를 하는 것만으로 얼굴 부기를 줄일 수 있다. 일명 '가위바위보 귀 마사지' 방법이다. 귀는 머리와 가까이 있기 때문에 귀를 마사지하면 자극이 곧바로 뇌에 전달된다. 머리가 맑아져 자연스럽게 눈이 떠질 뿐 아니라, 얼굴선을 매끈하게 만들어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ip. '가위바위보 귀 마사지' 방법

1. 주먹 : 귀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맛붙이듯이 둥글게 접는다.
2. 가위 : 손가락을 가위 모양으로 만들어서 중지는 귀 앞에, 검지는 귀에 둔다. 귀를 손가락 사이에 끼운 채 위아래로 문지른다.
3. 보자기 : 귓바퀴를 위, 중앙, 아래의 순으로 잡아당긴다.

참고 서적=《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