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기 빼준다는 아이돌 물·호박즙… 실제 효과 있을까?

입력 2022.03.30 16:26

레몬과 녹차
아이돌 물 섭취로 부기 제거를 기대하긴 어렵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녹차 물에 레몬즙과 설탕을 넣어 만든 '아이돌 물' 한 잔이면 금세 얼굴부기가 빠진다는 이야기가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아이돌들이 스케줄 전 마신다는 이 아이돌 물…. 정말 부기 제거에 효과 있을까?

◇부기 제거 효과 기대 어려워
아이돌 물로 부기를 제거하긴 쉽지 않다. 온라인 상에선 아이돌 물에 함유된 녹차가 이뇨작용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면서 부기를 제거한다고 말한다. 설탕을 넣은 녹차 물은 농도가 높아 일반적인 물보다 흡수 속도가 빠르다. 김학용 약사는 "흡수가 빠른 만큼 체액량이 증가해 소변 배출이 빨라질 순 있지만 단순히 소변이 배출된다고 해서, 나트륨 배출량이 늘고 부기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다"며 "화장실을 빠르게 가게 되니 부기가 제거되는 듯한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아이돌 물은 녹차티백 1개, 물 500mL, 설탕 2스푼, 레몬즙 1/4스푼을 넣어 만든다. 무엇보다 녹차티백 1개로는 부기 제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김학용 약사는 "고작 녹차 티백 1잔 정도로는 부기제거 효과를 내기는 힘들다"며 "부기 제거를 입증한 확실한 연구 데이터도 없고 관련된 근거도 없다"고 말했다. 녹차 티백 1개가 함유하는 카테킨양은 약 30~50mg 정도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된 카테킨의 효능인 ▲항산화 ▲체지방감소 ▲콜레스테롤개선 효과를 내기엔 부족한 양이다. 체지방 감소 효과를 얻기 위해선 최소 300mg의 카테킨을 섭취해야 한다. 만약 아이돌 물 섭취를 통해 체지방 감소 등의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티백 녹차보다 가루 녹차를 권한다. 티백 녹차는 카테킨 함량이 3~5%인데 비해 가루 녹차는 20~30%이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 카테킨 양을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아이돌 물을 공복에 섭취하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강한 산도를 가진 레몬과 녹차 속 카페인 및 탄닌이 위산분비를 촉진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 티백 녹차 1팩에는 카페인이 10~30mg 가량 함유돼 있다. 한 잔 정도는 커피 속 카페인의 양에 훨씬 못 미쳐 괜찮지만 다량으로 마시게 되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될 수 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두근거림, 흥분, 불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호박차도 부기 제거 효과 없어
아이돌 물뿐만 아니라 부기차로 유명한 다른 제품도 있다. 대표적인 게 호박즙이다. 많은 이들이 늙은 호박으로 만든 호박즙이 부기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김학용 약사는 "호박즙에 특별한 성분이 들어있다거나, 부기 제거에 탁월하다거나 한 특징이 없다"며 "동의보감 속에도 광물 호박이 이뇨작용을 촉진한다고 돼있지 식품 호박이 이뇨 촉진이나 부기를 제거한다는 등의 내용은 언급이 없다"고 말했다.

칼륨은 나트륨량을 배출해 부기 제거에 도움을 준다. 호박에 칼륨이 풍부해 부기 제거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따지고 보면 다른 채소들에 비해 칼륨양이 크지 않다. 호박 100g당 칼륨이 340mg, 감자는 485mg, 팥은 1250mg이 함유돼 있다. 칼륨 섭취 목적이라면 호박즙을 먹는 것보다 차라리 칼륨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다른 식품을 먹는 게 낫다는 말이다. 

전문가는 아이돌 물·호박즙과 같은 부기차보다 부기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부기의 가장 큰 원인은 나트륨 과다 섭취다. 저염식과 수분 보충을 한다면 나트륨 과다 섭취를 예방할 수 있다. 칼륨 섭취로도 나트륨 과다 섭취를 방지할 수 있다. 김학용 약사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부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제품 함량이 표준화되지 않은 부기차 등의 식품보다 칼륨 섭취가 효과적이다"며 "콤부차나 사과케일주스처럼 칼륨이 풍부한 음료 섭취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다만 칼륨을 무작정 많이 먹으면 고칼륨혈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하루 목표 섭취량인 3500mg에 맞춰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