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얼굴 빵빵… 부기 빼는 ‘이 식품’ 어때?

입력 2022.11.27 05:00

팥사진
팥은 얼굴부기제거에 도움을 준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야식을 먹고 난 다음 날이면 얼굴이 잘 붓는다. 이럴 때 부기 제거에 탁월한 음식을 먹어보는 건 어떨까? 부기 제거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소개해본다.

▷팥=팥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한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 부기 제거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다. 팥은 100g당 152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나트륨 배출과 부기 제거에 좋다. 부기 제거 외 팥에 들어 있는 비타민B군은 탄수화물 소화, 피로해소,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풍부해 팥밥, 팥 칼국수, 팥빵 등을 만들어 먹으면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바나나=바나나 또한 100g당 335mg의 칼륨을 함유한 칼륨 급원 식품이다. 바나나에 풍부한 펙틴과 프락토올리고당은 배변 활동을 유도해 복부의 부기를 빼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단, 다른 과일에 비해 바나나는 열량이 높아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아침 공복에 먹는 것도 좋지 않다. 바나나는 칼륨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데,  빈속에 혈관 속 마그네슘이 많아지면 칼륨과 균형 상태가 깨져 심혈관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주의해야 한다.

▷미역=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나트륨과 지방 배출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한편, 부기를 빼기 위한 목적으로 칼륨을 무작정 많이 먹으면 고칼륨혈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하루 목표 섭취량인 3500mg에 맞춰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