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건조로 오메가3 챙길 때, '이만큼'은 먹어야 효과

입력 2023.03.30 09:00

오메가3
오메가3는 하루에 0.6~2.24g 섭취해야 안구 건조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클립아트코리아
인공눈물을 사용해도 안구건조증이 계속되면, 뭐라도 해보자는 심정으로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를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메가3를 먹는다고 무조건 안구건조증이 해결되는 건 아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용량은 정해져 있다.

◇0.6~2.24g 복용해야 증상 개선 체감
안구 건조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오메가3를 복용한다면, 하루에 최소 0.6g은 복용해야 한다. 오메가3 함량은 EPA와 DHA 합을 말하는데, 함량에 따라 효능·효과가 다르다. 안구 건조 증상 개선에 효과를 보려면, 1일 오메가3 섭취량이 0.6~2.24g은 되어야 한다. 혈중 중성지방 개선과 혈행 개선 기능을 얻으려면 EPA와 DHA 총 합이 0.5~2g 기억력 개선에는 0.9~2g이 돼야 한다. 그 이하 혹은 이상을 복용해선 원하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섭취하는 오메가3 제품의 크기가 크다고, 혹은 여러 개 먹는다고 해서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고 착각해서도 안 된다. 해조류 등 식물성 추출 오메가3 제품은 특성상 생선 추출 오메가3보다 함량이 낮은 경우가 많으므로, 용량을 특히 잘 살펴야 한다.

대한약사회 백영숙 학술이사(약사)에 따르면, 고함량 제품이라고 홍보하고 있으나 비타민 등 다른 영양소가 포함돼 정작 오메가3 함량은 제품도 있고, 캡슐의 크기만 크고 함량은 낮은 제품도 많다. 시중에 판매 중인 오메가3 제품은 1 캡슐 당 오메가3 함량이 0.5g인 제품부터 2g인 제품까지 매우 다양하므로, 목적에 따라 적정량을 복용해야 한다. 이때 비타민 A를 함께 복용하면 안구 건조 증상개선에 더욱 도움이 된다.

한편, 오메가3 섭취로 안구건조증이 완전히 해결될 것이라 생각해선 안 된다. 오메가3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구 건조 증상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게 사실이나 건강기능식품, 즉, 보조제 수준에 불과하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만큼 확실한 효과를 내지 못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