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섭취, 어린이 천식 예방한다"

입력 2021.01.31 10:00

오메가3 식품 사진
오메가3 섭취는 일부 아이들에게 천식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오메가3 섭취는 일부 아이들에게 천식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퀸마리대 연구진은 1990년대에 영국에서 태어난 아이 454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모든 아이들에게 오메가3 섭취가 이점을 가져다주지는 않았다. 그러나 천식과 관련된 고위험 유전자를 가진 아이들은 '지방산 불포화 효소(FADS)' 유전자를 갖고 있었는데, 이 아이들에게는 오메가3 섭취가 천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는 지방산의 한 종류로, 정상적인 영양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다.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몸이 스스로 합성할 수 없는 대표적인 영양소다. 청어, 연어, 고등어 등 생선이나 들기름, 참기름 등에 오메가3가 많이 함유돼 있다. 정확한 원인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연관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후각을 잃은 사람들에게도 오메가3를 이용한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다고 한다.

연구를 주도한 세이프 샤힌 교수는 "천식은 어린 시절에 걸리는 가장 흔한 만성질환이지만, 그동안 예방법은 알려지지 않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천식 위험성을 가진 아이들에게 오메가3 섭취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다만, 연구팀은 오메가3 섭취가 무조건 천식 예방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이해해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 ​​호흡기 저널(European Respiratory Journal)'에 최근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