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증, 자외선차단제+마스크로 예방하자!

입력 2013.12.06 17:42

안면홍조증은 치료하면 호전된다.
연세스타피부과 제공

필링젤 플러스 목화 섬유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 성분으로 안전하게 각질, 피지를 케어하는 마일드한 필링젤로, 깊은 바다 속 해양 성분인 피코쥬베닌 성분을 함유하여 피부에 탄력을 선사한다. 또한 구성품인 국소부위용 브러시로 집중 관리가 필요한 부위에 효과적으로 각질 케어가 가능하다. 피현정디렉션

필링젤 플러스 목화 섬유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 성분으로 안전하게 각질, 피지를 케어하는 마일드한 필링젤로 깊은 바다 속 해양 성분인 피코쥬베닌 성분을 함유하여 피부에 탄력을 선사한다. 피현정디렉션

겨울만 되면 사과 같은 내 얼굴, 너무 붉어 고민이라면?

영화 <미쓰 홍당무>를 보면 툭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 환자 양미숙(공효진)의 에피소드가 코믹하게 그려진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얘기 같지만, 안면홍조증은 실제 많은 사람이 콤플렉스로 가진 만성질환 중 하나다. 특히 추운 겨울이면 더 심해지는 홍조증상은 자신감의 저하와 대인관계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붉어도 너무 붉은 내 얼굴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안면홍조증은 다른 사람에 비해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그 증상이 오래가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심한 여드름, 자외선 노출, 스테로이드 연고제 부작용 등이 원인이다. 원리는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모세혈관이 다시 수축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혈관성 질환인데, 겨울철에는 실내 외 온도 차가 혈관의 확장과 수축을 반복시켜 더 심한 홍조가 유발된다. 연세스타피부과 이상주 원장은 "안면홍조는 방치 시 더욱 심해지며, 모세혈관확장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면홍조증을 유발하는 모세혈관은 한번 늘어나면 쉽게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평소 예방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찬바람을 피하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자외선에 의한 탄력섬유 파괴를 피해야 한다. 여드름이 한곳에 지속해서 생기면 모세혈관확장을 유발할 수 있으니 꾸준히 여드름 치료를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겨울철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는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로 모세혈관을 급속도로 팽창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한편, 심한 안면홍조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낀다면 피부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홍조의 치료는 레이저로 이용하는 것이 대표적인데, 그중 '홍반유도퍼펙타치료'는 기존 혈관레이저와 달리 특수연고를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홍반을 유도한 후 혈관전용 레이저 '이빔퍼펙타'를 사용하여 치료한다. 기존 레이저보다 투입률과 정확도가 높아 색소침착이나 흉터 등의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이에 대해 "시술 당일부터 세안, 화장이 모두 가능해 시간적 여유가 없는 학생이나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