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뒷자리 '안전벨트' 미착용 생명 위협

입력 2006.12.28 09:45

교통사고시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뒷 자석 탑승자는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앞 좌석에 앉은 동승자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버팔로 대학 메이로즈 박사팀이 7년에 걸친 대형 충돌 사고 자료에 대한 분석과 모형인간을 탑승 자동차 충돌 테스트 결과를 종합한 결과 나타났다.

자동차 충돌 테스트 결과 전방 충돌사고시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뒷자석 탑승자가 앞 좌석으로 미끄러져 운전자와 앞 좌석 동승자의 머리와 가슴부위에 커다란 충격으로 인한 외상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또한 운전자쪽 차체 방향에서의 측면 충돌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테스트 결과 안전 벨트를 한 운전자는 이와 같은 측면 충돌에 의해 손상을 거의 입지 않은 반면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운전자쪽 뒷좌석 동승자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로브 박산느 2005년 미국내 82%가 안전벨트를 착용할 정도로 안전벨트 착용이 보편화 되었지만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에 대한 법은 여전히 뒷 좌석 탑승자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메이로즈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에 탑승한 모든 사람에 대해 앉은 자리와 무관하게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법이 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서울=메디컬투데이/뉴시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