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언제 해야 건강에 좋나?

입력 2015.06.24 10:28

기온과 습도가 치솟는 요즘, 더워지는 날씨에 에어컨을 트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에어컨을 틀기 전에 필터를 확인해보자. 필터 내에 매연, 미세먼지, 각종 세균 등이 이미 많이 걸러져 있어 본래의 기능을 못 할 수 있기 때문. 그렇다면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언제 교체하는 것이 좋을까? 자동차 에어컨 필터와 교체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자동차 실내
자동차 실내/사진 출처=조선일보 DB

자동차에서 마스크 역할을 하는 것은 에어컨 필터다. 자동차 내에서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외부에 있던 미세먼지와 매연, 각종 세균 등이 차량 내부로 들어오게 된다. 이때, 에어컨 필터는 미세먼지 등이 차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작용한다. 다시 말해 에어컨 필터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걸러주는 것이다. 자주 교체하지 않으면 본래의 기능을 하기 어렵다. 많은 사람이 '에어컨 필터'라는 이름 때문에 여름에만 쓰는 것이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사실 에어컨 필터는 항상 쓰여지고 있다. 에어컨 필터는 공조기의 공기순환, 에어컨 가동, 히터 가동 등 운전할 때마다 자주 이용하기 때문이다. 최소 6개월 또는 1만km 주행 후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에어컨 필터는 습기 때문에 세균과 곰팡이의 서식지가 될 수 있어 항균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 필터가 자동차 실내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준다면 에어 필터는 자동차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공기에 포함된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이 엔진 내부로 들어가면 엔진 성능이 떨어질 수 있어, 엔진룸 흡기구에 설치된 에어필터도 자주 점검해야 한다. 기본적인 에어필터 교환주기는 5000~7000km지만 여름철에는 교체 시기를 조금 더 짧게 잡는 것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