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콤플렉스, 심하면 망상 생겨 배우자 의심까지…

입력 2014.02.04 16:41

애니메이션 신데렐라의 포스터 사진이다.
신데렐라 콤플렉스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여성의 심리상태 중 하나인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급증했다.

'신데렐라 콤플렉스'란 자신의 능력과 인격에 자신이 없는 여성이 남성에게 의탁해 성공적인 삶을 만들려 하는 심리상태를 말하며, 미국의 콜레트 다울링이 쓴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다. 동화 속에서 허드렛일만 도맡던 신데렐라가 왕자를 만나 하루아침에 공주가 된 이야기처럼, 자신의 일생을 뒤바꿔줄 왕자가 나타나기를 고대하는 여성들의 의존 심리를 표현한다.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뜻을 안 네티즌들은 "신데렐라 콤플렉스, 이해가 간다", "신데렐라 콤플렉스, 이미 다 아는 건데", "신데렐라 콤플렉스, 여성들이 드라마를 너무 많이 봤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심해지면 일종의 망상(병적으로 생긴 잘못된 판단이나 확신)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성들이 남성에 대해 가지는 망상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중 의부증이 대표적이다. 특히 색정형 의부증은 영화 스타와 같은 유명한 사람이 자신을 열렬하게 사랑하고 있다고 믿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상습적으로 배우자의 가상 불륜 사실에 대한 증거를 찾아 상대를 압박하는 것도 의부증에 의한 망상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한 데 기인한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심각한 망상증을 치료하는 데는 약물치료, 가족상담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다.

신데렐라 콤플렉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