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인 최 씨(38세, 여성)는 지난 2월,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안과를 찾았다. 5살 때부터 소아 근시로 안경을 써 온 딸이 학교에서 칠판 글씨를 보는 데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검사 후, 안과 전문의는 최 씨에게 근시 진행을 억제해주는 드림렌즈를 추천했고, 현재 최 씨의 딸은 한 달째 사용 중이라고 했다.
드림렌즈는 소아 근시 진행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다. 이 렌즈는 자기 전에 착용하는 특수 렌즈로, 평균 6~8시간 정도 착용하면 근시 진행 억제 및 시력 교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렌즈는 자는 동안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꺼풀 압력에 의해 렌즈가 각막을 누르는 원리를 이용한다. 드림렌즈에 의해 눌린 각막이 형태가 변하면서 근시가 교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교정 효과는 보통 하루 정도 지속되며, 착용을 중단하면 2~3일 정도 후 원래 시력으로 돌아온다.
드림렌즈 착용은 보통 시력이 완성되는 만 5세부터 권장되며, 매일 착용해야 효과가 있다. 성인의 경우에도 드림렌즈를 착용할 수 있지만, 이 때는 근시 진행 억제가 아닌 시력교정이 목적이기 때문에 특정일에만 착용해도 좋다.
이때, 전문가들은 드림렌즈의 정확한 시력교정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자녀와 안과를 찾아 눈과 렌즈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코로나19 확산 완화로 대면수업이 진행되면서 시력이 좋지 않은 아이들은 칠판 글씨를 보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 야외활동이 늘어나면서 아이들은 안경 착용에 불편을 느낄 수 있다. 드림렌즈는 아이들의 안경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근시 진행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어 보통 초등학생이 되면서 드림렌즈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가 많다. 드림렌즈는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아동의 나이와 각막 모양, 근시 정도, 난시 유무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보호자는 안과를 선택할 때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지, 추후 시력교정술까지 가능한지, 대학병원급 시설의 안과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천현철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3세대 시력교정술은?
- 스마일라식∙라섹, 시력 만족도 높이는 맞춤 수술 전략
- 차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 뭐가 다를까?
- 안경 벗고 시작하는 캠퍼스 라이프, 스마일라식이 도움
- 고도근시 눈에 ‘스마일 라식 vs 라섹 vs 안내렌즈삽입술’ 중 적합한 수술은?
- 20대 스마일라식부터 50·60대 노안·백내장 수술까지, 시력의 질이 핵심
- 봄철 불청객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로 해결 가능할까?
- 눈 앗아가는 당뇨망막병증… 시력 회복 돕는 ‘항체 주사’ 각광
- 시력교정수술 후 ‘재수술’ 필요한 경우는 언제?
- 40~50대 라식, 노안과 근∙난시 함께 고려한 시력교정술 필요
- 봄마다 기승인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과 관계 있을까?
- 퍼스널아이즈 라식으로 알아보는 시력 2.0의 시대
- 40대 시력교정수술, 섣불리 받으면 안 되는 이유
- 재발 잘 되는 고도난시, 시력교정수술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건?
- 시력교정술 강국 대한민국, ‘스마일 기술’ 세계에 입증
- 최신 시력교정술 스마일프로, 수술 장비 장점은?
- 초고도근시를 위한 시력교정수술, 안내렌즈삽입술
- 시력교정술 점유율 1위 스마일라식, 짧은 회복 기간이 중요한 이유는?
- 수험생 눈 시력교정, 무턱대고 하지 마세요
- 차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 짧을수록 좋은 이유
- Copyright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