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레시피] 양파·양송이로 건강하게~ 영양 가득 함박스테이크!

입력 2021.09.03 09:44


달콤 짭조름한 소스 뿌려 한 입 베어 물면 육즙이 ‘팡’! 함박스테이크 레시피 가져왔습니다. 오늘 저녁은 스테이크 특식입니다.

강북삼성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함박스테이크(1인분)


고기에 채소 듬뿍 다져 넣어 맛있고 영양 좋게 만들었습니다. 소스 빠지면 서운하죠. 설탕 대신 그린스위트 넣어 맛 제대로 냈으니 안심하세요.

일러스트
헬스조선DB

뭐가 달라?

양파로 혈당 잡아
양파의 혈당 강하 효과는 워낙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 속 퀘르세틴은 혈관 벽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혈중 농도를 낮춥니다. 혈압도 떨어뜨립니다. 함박스테이크 재료로 사용될 뿐 아니라 가니쉬로도 활용하고, 소스에도 넣을 겁니다.

버섯의 ‘항산화 왕’ 양송이
양송이, 새송이, 느타리를 비교했더니 폴리페놀 함량이 양송이에 가장 많더라는 국내 연구가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물질입니다. 양송이에는 또 비타민D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도 풍부합니다. 뼈 건강에 좋습니다.

당근과 소고기의 만남
당근의 대표 영양성분인 카로티노이드는 훌륭한 항산화물질입니다. 노화 방지, 비타민A 생성, 생식 기능 향상,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이런 건강 효과는 기름과 만나야 극대화됩니다. 소고기와 당근의 궁합, 좋을 수밖에 없겠죠?

재료&레시피

함박스테이크: 소고기(살코기) 70g, 양파와 당근 30g, 계란 10g, 식용유, 식빵 1/4장
가니쉬: 양파 원형으로 썰은 것 1장(0.8~1cm 두께), 파프리카 링 형태로 썰은 것 2개(0.7~0.8cm 두께), 양송이버섯 1개 (세로로 썰은 것)
소스: 진간장 1.5 작은 술, 토마토페이스트 1.5 작은 술, 소금, 후추, 그린스위트, 양파 채썰은 것 20g, 식용유

1. 소고기 살코기와 양파, 당근을 각각 다진다.
2. 다진 양파와 당근을 달군 프라이팬에서 살짝 볶은 후 식힌다.
3. 다진 살코기에 볶은 양파, 당근, 빵가루, 계란을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충분히 치댄다.
4. 치댄 고기를 원형 스테이크 모양으로 만들어 놓는다.
5. 프라이팬을 달군 후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채썰은 양파를 볶다가 간장, 토마토 페이스트와 물 3~4 큰 술을 넣고 끓인다. 소금, 후추, 그린스위트를 기호에 맞게 넣는다.
6.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원형으로 자른 양파, 파프리카, 버섯을 굽는다.
7. 양파, 파프리카, 버섯이 익으면 그릇에 옮겨놓고 프라이팬에 4번의 고기를 올려 앞뒷면을 익힌다.
8. 앞뒷면이 익으면, 물을 약간 넣고 프라이팬 뚜껑을 닫아 증기로 속까지 완전히 익게 한다.
9. 접시에 함박스테이크를 놓고 양파, 파프리카, 버섯을 위에 올리고 소스를 뿌린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