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약 되는 음식 궁합 ⑮]장어 구이와 생강이 함께 나오는 '놀라운' 이유

장어구이에 젓가락으로 생강을 올리고 있다
장어는 비타민A·B군, 칼슘, 인 등의 성분이 풍부해 스태미나와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5월부터 7월까지가 제철인 장어는 비타민A, 비타민 B군, 칼슘, 인,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A가 많아 스태미나와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DHA도 풍부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뇌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장어에 들어있는 비타민E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해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

◇장어와 좋은 궁합 - 부추·생강

부추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소화가 잘되게 하며 살균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높인다. 따라서 장어와 함께 먹으면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 또 알리신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 피로 해소 효과를 갖는데, 장어에는 비타민B1이 들어있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생강도 장어와 함께 먹으면 좋다. 생강은 살균 효과가 있어 식중독균을 해독한다. 성질이 따뜻하고 단백질 분해효소를 가지고 있어 원활한 소화를 돕는다. 생강을 곁들여 먹으면 장어 특유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도 좋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마늘 역시 장어와 잘 어울린다.

◇장어와 나쁜 궁합 - 복숭아

장어를 먹을 때는 복숭아를 피하는 것이 좋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유기산이 장어의 지방 소화를 방해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장어를 먹고 난 후 복숭아로 입가심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