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출의 계절 여름이 시작됐다. 더운 날씨 탓에 짧은 바지나 치마를 입는 사람이 늘면서 슬림한 허벅지 만들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슬림한 허벅지 만들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셀룰라이트'에 신경쓰는 것이다. 셀룰라이트는 피부 표면에 울퉁불퉁하게 올라오는 피부 속 노폐물이다. 혈액이나 림프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체내 지방세포와 체액, 콜라겐 섬유 등이 뭉쳐 생긴다. 셀룰라이트를 관리하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면 다리가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와 함께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데 신경써야 한다.
셀룰라이트를 없애려면 피하지방을 줄여야 한다. 운동과 식단관리로 지방을 줄이면서, 과자나 빵 같은 탄수화물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래 앉아있으면 부종이 생겨 셀룰라이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 시간에 한 번은 일어나서 잠시 걷는 것이 좋다. 꽉 끼는 바지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피한다.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슬림한 허벅지 만들기에 도움이 된다. 두부·콩은 섬유질과 식물 단백질이 풍부하며 칼륨·칼슘이 많아 체지방과 부종을 줄인다. 버섯류는 아미노산·핵산·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고,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어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견과류는 체내 지방연소를 돕는 지방산이 풍부해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게 한다.
Tip. 셀룰라이트 정리해 슬림한 허벅지 만드는 운동
◇허벅지 앞쪽을 정리하는 '쪼그려 앉기'
양팔을 양쪽 귀에 대고 허리를 반듯하게 세운다. 무릎을 천천히 구부리면서 허벅지 뒤쪽이 바닥에 평형이 될 때까지 엉덩이를 아래로 내린다. 2~3초 자세를 유지한 후 다시 올라간다. 이 동작을 15~20회 반복한다. 이때 허리가 굽지 않도록 하고 무릎이 발가락보다 나오지 않게 해야 한다.
◇지방이 쌓이는 허벅지 줄이기, '옆으로 누워 다리 펴기'
지방이 특히 많이 쌓이는 허벅지 안쪽과 바깥쪽 살을 빼는 운동으로, 한쪽 팔을 위로 뻗고 옆으로 눕는다. 머리를 팔 위에 얹고 다리는 쭉 편다. 허벅지 바깥쪽에 힘을 준 채로 위쪽 다리를 최대한 들어 올린다. 2~3초간 멈춘 후 다시 내린다. 아래쪽 다리의 무릎에 다른 다리를 올리고 발바닥을 땅에 붙인다. 아래쪽 다리의 안쪽 부분에 힘을 주면서 들어올린다. 이때 복근과 허리에 힘을 주고, 운동하는 동안 상체를 고정해야 한다.
◇허벅지 뒤쪽의 셀룰라이트 제거, '엎드려 수건 당기기'
허벅지 뒤쪽의 룰라이트를 제거하는 운동이다. 두 사람이 함께할 수 있는 운동으로, 한 사람은 바닥에 배를 대고, 양팔은 턱밑에 댄다. 뒤에 있는 사람은 무릎을 대고 수건을 양 발목에 두른다. 이때 수건 양쪽을 잡아당긴다. 엎드린 사람은 다리 뒤쪽에 힘을 주면서 엉덩이 족으로 수건을 잡아당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