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 음식 전복으로 몸보신 해보자

입력 2014.08.01 10:39

8~10월이 제철인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비타민 B1, B12,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전복을 구입할 때는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 것으로 고르고, 보관할 때는 전복살과 내장을 호일 등에 싸서 냉동 보관해야 한다. 손질할 때는 수세미나 솔로 앞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을 껍데기 사이에 넣어 살을 발라내면 된다. 내장은 가위로 떼어내고 이빨 부분도 제거한다. 전복을 삶을 때 무와 함께 삶아서 식힌 후 우유에 담가 두면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다.

전복
사진=조선일보 DB

◇전복두부완자 만드는 법
*재료
전복 2개, 두부 1/2모, 다진 돼지고기 100g, 부추 5줄기, 달걀 1개, 다진 마늘 1/3큰술, 소금, 포도씨유 약간씩

*과정
1.전복은 껍데기에서 살을 분리한 뒤 내장을 제거하고 살만 다진다.
2.두부는 물기를 꼭 짠 뒤 곱게 으꺠고, 부추는 씻어서 잘게 다진다.
3.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두부, 부추, 다진 마늘, 소금을 넣고 반죽한다.
4.3의 반죽을 조금씩 떼어내 동그랗게 빚는다.
5.그릇에 달걀을 풀어 4의 완자에 달걀옷을 입힌다.
6.팬을 달궈 포도씨유를 두르고 5의 완자를 굴려가며 부친다.

◇전복젓갈 만드는 법
*재료
전복살 60g, 굵은소금 10g, 청양고추 7g, 홍고추 7g, 고춧가루 5g, 참기름 15ml, 깨 2g
무침양념 (청양고추 7g, 홍고추 7g, 고춧가루 5g, 참기름 15ml, 깨 2g)

*과정
1.전복을 깨끗이 닦아 과도를 이용하여 전복살만 도려 낸다.
2.전복살을 1cm 크기로 썰어 굵은소금을 넣고 버무려 냉장 상태로 이틀간 재운다. 상온에서 삭힐 경우 상할 수 있다.
3.전복이 숙성되면 다진 청양고추, 홍고추, 참기름, 깨, 고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상에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