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키우는 음식 VS 키 줄이는 음식

입력 2012.08.19 11:15   수정 2012.08.26 10:25

어린 자녀를 가진 부모의 최대 관심사는 다름 아닌 '키' 일 것이다. 키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영양도 무시할 수 없다.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과 방해가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1. 칼슘이 많이 든 식품
청소년기에 골격 성장이 제대로 되려면 칼슘과 인이 필요하다. 칼슘이 많이 있는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멸치, 뱅어포), 사골국물, 굴, 해조류, 녹색채소(무청, 들깻잎, 고춧잎), 콩, 계란을 충분히 먹는다.

2.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
뼈의 성장과 함께 근육도 발달해야 한다. 단백질은 근육과 성장호르몬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다. 단백질 식품인 살코기, 생선, 조개, 알류, 콩, 두부, 우유, 유제품을 충분히 먹는다.

3. 과일과 채소, 잡곡류
과일과 채소, 잡곡에는 비타민, 식이섬유가 많다. 비타민은 단백질이 근육과 성장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요하고, 식이섬유는 신진 대사가 원활히 되도록 돕습니다. 사과, 귤, 시금치, 당근, 양배추, 버섯, 잡곡밥 등을 즐겨 먹는다.

◆키 크는데 방해가 되는 식품
1.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햄버거, 치킨, 피자, 감자튀김 등을 자주 먹으면 지방을 많이 먹게 된다. 과다한 지방 섭취는 영양 불균형을 가져오고 골격 성장보다 살이 찌게 한다. 키는 잘 자라지 않고 비만이 되기 쉬은 것이다.

2. 탄산음료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에는 인이 많이 들어 있다. 인을 너무 많이 먹으면 칼슘을 배출 해 오히려 뼈의 성장을 방해한다.